KT(대표 이석채)가 경영체제 개편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본격적인 성장전략 실현을 위해서다.
해당 경영체제 개편은 전사 인력과 자산을 고객중심 경영과 영업력 강화를 위해 조직 개편하고, 미래 성장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설법인 3개 설립 추진을 골자로 한다.
■미디어콘텐츠-위성-부동산 전문회사 설립
KT는 미디어콘텐츠, 위성, 부동산 등 3개의 분야를 독립 운영하기 위해 전문회사 설립을 추진한다. 책임경영에 기반을 둔 별도의 전문기업으로 분리, 자체 경쟁력을 갖춰 해당 3개 영역에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별도 설립되는 법인은 KT내 관련 분야사업을 기본으로 분야별 전문 인력을 영입하는 동시에 글로벌 기업과의 다각적인 제휴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통신사업에 가려 가치를 평가 받지 못하던 성장사업들이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 받을 것이란 기대다.
이들 3개 전문회사 사업범위 및 세부사항은 추후 이사회 논의 등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개인고객-홈고객부문 통합…“스마트 컨버전스 선도”
아울러 KT는 상품 및 고객별로 나누어 있던 개인고객부문과 홈고객부문을 통합했다. 이를 기능 재조정해 T&C(Telecom&Convergence)부문과 Customer부문으로 재편했다. 또 부동산 관련 자산의 영업활용도를 높이고, 각종 유통채널과 연계해 업무 시너지를 제고시키기 위한 가치혁신 CFT도 신설했다.
T&C부문은 기존 유선 및 무선 상품 전략, 개발뿐만 아니라 미래 상품 개발 등을 담당하게 된다. Customer부문은 기존 홈고객부문과 개인고객부문의 대고객서비스 창구가 통합되면서 일원화된 고객응대 및 CS를 담당한다.
특히 유선, 무선, 법인 등으로 나눠져 있는 42개 지역 현장 조직을 11개 지역본부로 통합해 Customer부문 산하에 배치했다. KT는 이를 통해 고객들이 단일화된 채널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향후 기존 네트워크 부문 내에서 고객시설, 개통AS를 담당하던 일부 인력도 Customer부문으로 이관해 영업지원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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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영 KT 코퍼레이트센터 부사장은 “경영체제 개편은 성장실현을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며 “고객접점을 유무선 구분 없이 통합함으로써 조직 시너지뿐만 아니라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설립될 전문회사를 KT의 주요 성장사업으로 육성해 관련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고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