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해 전만 해도 앱스토어는 개발자들에게 ‘기회의 땅’이었다. 아이디어와 기술만 있으면 스타덤에 오를 수 있다는 ‘앱스토어 드림’이 존재했다. 하지만 지금 앱스토어는 ‘정글’이다. 오직 자본과 물량만이 성공의 조건이다.
한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재학 중인 장두원㉗씨는 이 시장에 당당히 도전장을 던진 인디 개발자다. 그가 만든 ‘Hit the Block’은 그야말로 아이디어형 퍼즐게임. 망치를 든 귀여운 괴물 ‘하몬’이 등장해 특정 블록을 찾아 때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규칙 몇 개를 조합해서 만든 거예요. 기획만 한달, 실제 개발은 꼬박 밤새워 2달 정도 걸렸어요. 제가 프로그래밍 실력이 뛰어난 게 아니다 보니 만들면서 많이 배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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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정에선 든든한 동료도 만났다. 트위터에서 우연히 ‘맞팔(팔로잉하는 상대와 서로 팔로우를 하는 것)’ 중이던 김민선㉓씨와 의기투합하게 된 것.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다니는 민선씨가 캐릭터 디자인을 도왔다.
이들의 소통은 네이트온, 페이스북 메신저, 트위터 등을 통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실시간으로 이뤄졌다. 이는 특이하고도 무척 새로운 경험이었다. 얼굴 한 번 본적 없는 두 사람이 웹과 모바일을 넘나들며 협업을 하고 그 결과물로 모바일게임이 탄생한 것이다.
제대로 된 마케팅이나 홍보는 하지 못했으니 게임이 순위권에 오르는 일은 당연히 없었다. 출시 한 달여가 된 현재 손에 쥔 돈은 고작 100만원 가량. 그런데 그는 “수익보다는 경력으로 삼으려고 한다”고 짧고 굵게 말한다.
돈을 벌 수 있는 앱내결제(IAP) 설계도 따로 하지 않았다.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아이템같은 것도 구상했는데 제 역량에선 오히려 그런 장치들이 마이너스가 되더라고요. 그렇다면 사용자들의 몰입에도 방해가 될 것 같아서요.”
대신 최대한 퀄리티에 신경썼다. 6개의 테마와 테마별 20개씩 레벨을 구현했다. 콘텐츠는 계속 추가하며 보충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어 외에도 영어, 일본어 등을 제공해 추후 해외 서비스도 염두해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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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스토어 순위권 진입은 실패했지만 기본기에 충실했던 덕분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타고 차츰차츰 입소문도 났다. 게임을 즐겨 본 이용자들은 “캐릭터가 정말 귀엽다” “아이디어 최고” “초반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 자연스럽게 몰입이 된다” 등 호감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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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장두원씨가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린 ‘일면식도 없는 사람과의 아이폰 게임 제작기’ 연재글에는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끈기와 열정이 잘 느껴진다” “기획에 대한 마인드가 훌륭하다” “멋진 도전에 박수를 보낸다” 등의 응원 댓글이 달렸다.
그는 자신과 같은 도전이 계속 나왔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게임의 퀄리티는 꼭 그래픽에서만 오는게 아니예요. 조악한 그림이라도 아이디어 자체가 신선하면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죠. 대형 퍼블리셔들이나 이용자들이 가치 있는 아이디어에 투자해줬으면 좋겠어요. 인디 개발자들이 살아야 앱스토어 시장도 더 풍성하고 지속적인 생명력을 가질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