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미국민의 국민기업이었다.
적어도 5천500만 가구에서 아이폰,아이팟,아이패드, 또는 맥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미국인들이 가구별로 평균 1.6대의 애플 단말기를 가지고 있는 것임을 의미한다. 아이팟을 위시해 본격적인 소비자용 제품을 제공하기 시작한 지 10년 정도 밖에 안된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결과다.
CNBC는 28일(현지시간) 미국가정 두가구 중 하나 꼴로 한대의 애플 제품을 가지고 있으며, 아직 갖고 있지 않은 많은 사람들도 올해 구매할 계획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애플, 노후화 전자제품 교체 판매 방식 바꿨다
조사전문기관 하트리서치어소시에이츠와 함께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4일동안 유무선전화를 통해 ‘올아메리칸이코노미서베이’를 실시, 미국민들의 소비습관, 정치적 성향, 투자관행 등에 대해 세세한 내용을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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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따르면 조사대상의 4분의 1이 내년에 적어도 한대의 애플 제품을 구매할 의향을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10가구 중 한 곳은 향후 12개월 내 아무런 애플 단말기도 구입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CNBC조사를 대행한 제이 캠벨 하트리서치어소시에이츠 부사장은 “제품 하나를 사면 더 많은 제품을 사고 싶어하게 만드는 것이 애플 제품이다. 이것은 환상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IT업계에서 노후화된 제품의 교체가 항상 IT업계의 판매모델이었지만, 애플은 이를 전혀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고 분석했다.
■소득수준으로 보면
인구통계학적으로 볼 때 이 조사는 고액연봉자가 더 많은 애플 단말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이는 3만달러 이하의 연봉을 받는 사람들 가운데 28%가 최소한 한대의 애플 단말기를 가지고 있다고 답한 반면 7만5천달러 이상 연봉자는 77%가 여기에 해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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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사에서 포함되지 않은 것은 이들이 소유한 제품 가운데 어떤 제품이 가장 일반적인가 하는 것이었다. 물론 일반적으로는 아이폰,아이패드, 아이팟 등 iOS를 운영체제(OS)로 사용하는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최근 한 분기에만 맥컴퓨터를 500만대나 판매했다. 이는 이 회사 포터블 단말기판매량의 13배에 달하는 것이다. 애플의 iOS단말기 판매량은 지금까지 3억1천500만대였다. 이 조사결과 오차범위는 +_ 3.4%다.
이 조사결과 애플제품의 구매고객은 남성으로서 대졸, 또는 그보다 젊은 층이었다.
이보다 더 높은 연봉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평균 3대의 애플 제품을 가지고 있어 이보다 낮은 연봉자의 평균 0.6대 단말기 보유와 큰 격차를 보였다.
■아이있는 가정의 애플 제품 보유율 더 높다
IT와 함께 성장한 N세대보다 기존 세대의 애플 제품 보유율이 떨어질 것처럼 상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았다. 애플 II가 처음 출시된 1977년 전후로 태어난 중장년층과 N세대를 비교해 본 결과 애플 제품을 좋아하는 비율은 차이가 없었다.
실제로 자신이 애플 고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비율은 18~34세와 35~49세 연령 대 사람들이 거의 비슷한 63%를 차지했다.
하지만 50~64세의 연령대에 이르러서는 이 비율이 50%로 떨어졌다. 65세 이상으로 가면 이 비중은 25%로 떨어졌다.
주목할 만한 것은 조사대상 가구의 부모들은 자신들의 아이들이 IT트렌드를 잘 따라가길 원하거나, 최소한 따라가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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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밸리가 있는 미서부에 위치한 조사대상 가구는 57%의 애플제품 보유율을 기록해 나머지 지역 평균 47~51%에 비해 크게 높았다.
또 서부지역 거주자는 가구당 2대의 애플 제품을 가지고 있어 가장 낮은 남부지역의 1.2대보다 거의 2배 수준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