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체 디오텍은 네이버 한자사전 DB를 포함한 안드로이드폰, 태블릿용 사전 '디오딕 한자사전'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디오딕 한자사전은 한자 21만단어, 낱자 1만5천여자, 동,리,시 등 우리나라 주소, 역사 속 인물 등 실생활용 한자와 어휘 정보를 담고 있다. 네이버 한자사전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오픈마인드의 DB를 사용했다는 게 개발사측 설명이다.
사전은 한자 필순을 이미지로 수록하고 옥편과 국어사전을 결합해 낱말 뜻을 바로 찾아볼 수 있다. 본자, 약자 등의 이체자와 기타 유의자 등 세부 정보도 담았다. 교육부 한자 능력 검정 기준에 따른 등급별 한자 분류가 있어 한자가 어느 급수에 해당하는지 알려 준다.
관련기사
- 디오텍, 베트남어사전 모바일앱 출시2012.01.17
- 디오텍, 안드로이드용 전자사전 디오딕3 출시2012.01.17
- 전자사전 시장...태블릿으로 부활시킬 것2012.01.17
- 디오텍, 윈도폰7용 유럽어 사전 출시2012.01.17
또 한자 훈, 독음으로 단어를 찾는 '한글 검색', 한자의 부수를 통한 '부수 검색', 한자의 구성자로 찾는 '구성자 검색', 획수로 찾는 '총획 검색', 문자를 필기해 찾는 '한자필기인식 검색', 중국어 '병음 검색', 일본어 '히라가나 검색' 등 검색 방법을 제공한다.
회사 관계자는 한자사전은 기본 사전앱 디오딕3 기능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며 디오딕3을 구입한 사용자들은 통합사전 기능으로 앱을 종료하지 않고 여러 사전을 한꺼번에 찾으면 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