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탓에 환기를 자주 하지 못하는 겨울에는 실내 공기 위생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어린이나 노약자가 있는 가정은 물론이고 차량이나 사무실처럼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일수록 먼지나 세균의 발생 빈도가 높아 각별히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공기를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공기청정기는 필터를 여러 겹으로 넣어 공기 중의 이물질을 걸러내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필터 부피가 크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며 정기적으로 필터를 갈아줘야 하는 단점이 있어 최근에는 음이온을 만들어 살포하는 방식의 음이온 공기청정기나 물을 이용하는 물필터식 공기청정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음이온 공기청정기는 결합하려는 성질이 강한 음이온을 주변에 살포해 먼지나 유해물질, 세균 등을 제거해준다. 음이온과 결합한 유해물질이 본래 성질을 잃고 무해한 물질로 바뀌며 공기가 정화된다. 실내공기를 끌어와 필터로 통과시켜야 하는 공기청정기와 달리 음이온을 발생시켜 주변에 퍼뜨리기만 하면 되므로 크기가 매우 작은 편이다. 차량이나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도 음이온을 채용한 제품이 많다.
다만 음이온은 결합하려는 성질이 강해 공기청정기를 중심으로 멀리까지는 퍼지기 힘든 것이 단점. 집 전체나 거실보다는 방 하나나 비교적 좁은 공간에 두는 게 적당하다.
물필터식 공기청정기는 물을 이용해 공기 중의 이물질을 가라앉히는 원리다. 공기청정과 함께 가습 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가습기처럼 수조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오염되지 않도록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최근에 나온 제품들은 항균 능력이 비교적 오래 유지되는 고체 항균물질을 이용하거나 전기분해로 물속 이물질을 제거해 위생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물론 정기적인 수조청소는 필수다.
공기청정기 신상품 보러가기=http://www.zdmall.co.kr/shop/goods/goods_search.php?searched=Y&log=1&skey=all&sort=a.sort&page_num=20&sword=%B0%F8%B1%E2%C3%BB%C1%A4%B1%E2
■자료제공=얼리어답터 쇼핑몰 지디몰(http://www.zdmal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