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카인포테인먼트 뿐만 아니라 센서·제어부·액츄에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팹리스들과 중단기적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
1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포럼 조찬세미나에 연사로 나선 양승완 현대자동차 전자시스템개발본부 이사는 “국내 팹리스들과의 협력은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경쟁사에 공개되지 않는) 고유기술을 확보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 보안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https://image.zdnet.co.kr/2011/09/15/gmD3OtnRuNdlZkfeRq3S.jpg)
양승완 이사는 3년 전부터 차량용 반도체를 개발하기 시작한 현대자동차는 외국 종합반도체업체(IDM)와 협력하는 방안과 국내 팹리스와 연계 하는 방안으로 크게 두 가지 방향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올 들어 국내 팹리스와 연계된 반도체 로드맵을 구성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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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조만간 로드맵이 마련되면 국내 팹리스들을 초청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25년간 전장 분야에서 일하면서 여러 업체들과 안전성 등 전자장치의 신뢰성 검증을 위한 장비·시설 등에 투자해 온 만큼 팹리스와도 비슷한 형태로 지원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표 내용에 따르면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연평균 7% 성장하고 있다. 이중 현대·기아자동차의 구매금액은 작년 기준 연간 1조2천200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일부 인포테인먼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차량용 반도체가 인피니언·프리스케일·보쉬 등 외국업체에 의존하고 있고, 높은 안전성 요구수준을 충족하는 기술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매출이 나오는 시점은 5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