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동백서? 어동육서? 헷갈린다면...

추석맞이 이통3사 ‘강추’ 애플리케이션

일반입력 :2011/09/11 09:33

정현정 기자

추석 차례상 차림이 헷갈릴 때, 모처럼 친척들을 만났는데 호칭이 헷갈릴 때, 추석날 보름달이 뜰지 궁금하다면 스마트폰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추석연휴를 맞아 자사 앱스토어에서 인기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추천했다.

친지들과 즐길 수 있는 윷놀이 게임에서부터 귀경길 안 막히는 길 안내와 응급상황 대처까지. 이동통신 3사가 추천한 스마트폰 앱으로 연휴를 알뜰하게 즐겨보자.

가장 대표적인 앱은 ‘차례상 차리기’다. 표준 제사상차림부터 지방쓰기 정보, 제사상 차리기 실습까지 제사를 지낼 때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 KT ‘올레마켓’, SK텔레콤 ‘T스토어’, LG유플러스 ‘OZ스토어’에서 모두 다운로드 가능하다.

친가·외가·처가 가계도와 호칭을 쉽고 편하게 알려주는 ‘패밀리맵’도 있다. 가계도에서 친인척의 생일 등 기념일을 등록해 알려주는 알람 기능도 제공한다.

T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명절 생활백서’는 가계도, 성씨정보, 제사상 차리는 법, 지방 쓰는법, 친인척 호칭법 등을 모두 제공하는 앱이다. 가계도를 통해 집안 구성원들 간 관계를 한 눈에 살필 수 있으며 성씨 검색을 통해 시조, 성씨의 유래, 본관연혁, 성씨역사, 유명인물, 인구분포 등을 알아볼 수 있다.

귀경길 어떤 도로를 이용해야 좀 더 빨리 고향에 도착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면 도로교통상황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자.

KT 스마트폰 가입자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올레 CCTV교통’ 앱은 도로 구간에 설치된 CCTV 영상을 지도상에서 고객이 직접 선택하여 볼 수 있으며, 서울 시내 중심 구간의 CCTV 영상을 간선도로까지 제공한다.

‘긴급! 교통사고 대처’는 교통사고 발생 시 현장처리부터 사고처리까지 단계별로 처리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게 대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변 주유소 찾기’ 앱은 GPS 기반으로 복잡한 검색과정 필요 없이 원 클릭으로 현재 위치한 주변의 가장 가까운 주유소 위치 및 전화번호 등 각종 정보를 알려준다. LG유플러스 OZ스토어에서 3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오랜만에 고향을 찾아 즐거운 마음으로 출발했지만 꽉 막힌 도로를 보면 짜증이 나는 게 당연하다. 답답한 고속도로에서 즐길 수 있는 놀거리 애플리케이션과 모처럼 모인 가족들과 함께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도와주는 앱도 있다.

‘노래방 도우미’는 터치하고 흔드는 단순한 동작만으로 탬버린, 쉐이커의 악기와 목소리효과음, 전자효과음의 효과음을 낼 수 있다. 또, 미러볼, 싸이키, 하이라이트 조명효과도 제공한다.

관련기사

T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원조 윷놀이’는 우리나라 전통놀이 윷놀이를 스마트폰으로 구현한 게임 앱이다. 실제 윷을 던지듯이 스마트폰을 위아래로 힘차게 흔들거나 바탕화면을 터치하면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며 2인 혹은 2팀으로 나뉘어 진행할 수 있어 가족들이 함께 즐기기에 적합하다.

이 밖에 추석에 보름달이 뜰지 궁금하다면 날씨 애플리케이션으로 알아볼 수 있다. KT가 무료로 제공하는 ‘올레날씨’는 기상청 날씨정보를 기반으로 3시간 단위의 ‘시간별 예보’, 일주일간의 날씨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주간날씨’, 전국의 날씨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국날씨’ 기능 등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