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후유증?…스마트폰 앱으로 '확' 날려

일반입력 :2011/02/07 09:06    수정: 2011/02/07 15:41

정현정 기자

긴 설 연휴가 끝났다.

연휴 동안 꿀맛 같은 휴식을 취했지만 연휴가 길수록 후유증도 심하다. 연휴의 끝자락이 한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인 탓에 명절 후유증이 몇 배 더 크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으로 명절증후군을 날려버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지각 NO”…내게 맞는 알람 앱은?

연휴동안 흐트러진 생활 리듬으로 인한 늦잠이 걱정된다면 다양한 스마트폰용 알람 앱 들이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알람 시계를 골라보자.

‘아이핸디(iHandy) 알람시계’는 다양한 테마로 아이폰을 디지털 시계로 변화시키는 앱으로 평소 좋아하는 음악을 지정한 시간에 알람으로 틀어줘 기분 좋은 기상을 도와준다.

시간 안내와 함께 내가 있는 지역의 날씨를 자동으로 찾아 현재 날씨상태와 기온도 보여준다.

‘샤우팅 웨이크업(Shouting Wake Up)’은 데시벨 측정기를 이용한 알람 앱이다. 알람을 멈추기 위해서는 힘껏 소리를 질러야 한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0.99 달러에 판매된다.

멀티태스킹을 이용한 알람으로 설정해 놓은 데시벨 수치를 넘겨야만 알람이 멈추고 알람이 끝나면 오늘의 날씨가 나온다.

■“남은 명절 음식도 문제없어요”

냉장고에 꽉 찬 명절 음식 처리도 스마트폰이 도와줄 수 있다.

‘오마이셰프’는 냉장고속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찾아주는 레시피 검색 앱이다.

오마이셰프 앱을 이용하면 이동 중에도 저녁 메뉴를 골라볼 수 있고 선택한 메뉴에 필요한 재료들을 클릭 한 번으로 구매목록에 담아서 하나씩 체크하면서 장을 볼 수 있다.

요리를 하면서도 필요할 때마다 상세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고, 블로거들의 엄선된 레시피를 인터넷 연결 없이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화면 따라 ‘쭉쭉’…스트레칭 앱은?

오랜만에 근무에 온 몸이 뻐근하다면 스트레칭 앱을 이용해보자.

T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스트레칭’ 앱은 간단한 스트레칭을 따라할 수 있는 앱으로 다양한 부위의 스트레칭 방법을 이미지와 함께 제공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운동하기 원하는 부위를 선택하면 부위별로 여러 가지 스트레칭 방법을 설명과 이미지로 보여준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스트레칭 타이머’는 장시간 책상에 앉아 생활하는 직장인과 수험생을 위한 운동 도우미다.

원하는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부위별 스트레칭 동작을 설명해주고 각 동작에 필요한 유지 시간을 알려준다.

또, 실행주기를 예약해두면 소리와 진동으로 스트레칭을 할 시간이 되었음을 알려주는 알람 기능도 제공한다.

■안마 앱으로 효도하기

명절 손님 맞이와 장거리 운전으로 힘들었던 부모님께 마사지 앱으로 점수를 따보자.

T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진동 안마기’는 핸드폰의 진동기능을 통해 특정 부위에 자극을 줘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마사지 효과를 주는 앱이다.

강한 진동모드는 5분간 진동으로 손목의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마사지 시켜준다. 반복 진동은 0.5초마다 반복적인 진동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무료진동맛사지기’는 진동 모드 6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목, 손목, 어깨, 요추 등 부위를 6가지 진동모드로 맛사지 할 수 있다.

■세뱃돈 관리도 ‘스마트’ 하게

기능이 많고 복잡한 가계부는 관리가 힘들고 단순한 가계부에는 부족함을 느낀다면 꼭 필요한 기능만 담아 편리하게 쓸 수 있는 ‘헬로키티 캐쉬북’을 이용해보자.

기존 가계부는 이미 지출한 항목에 대해서만 입력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인 반면 헬로키티 캐쉬북은 위시리스트 기능이 있어 구입하고 싶은 물건을 기록하고 구매 시 지출 내역에 연동할 수 있다.

또,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쓸 수 있는 가계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수입·지출·보험 항목과 아이콘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고, 자신의 구매 성향을 그래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1.99 달러에 판매한다.

■다이어트 결심 “재무장”

연휴 기간 동안 다이어트에서 무장 해제돼 먹은 기름진 명절 음식에 자책하고 있다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다시 전열을 가다듬어 보자.

‘30분다이어트순환운동’ 앱은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 소개 된 15분 순환운동의 업그레이드판으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효율적으로 결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동영상을 1번 따라하면 5가지 근력운동과 5가지 유산소 운동을 결합한 한 세트가 완료된다. 이후 심박을 체크해 다음 세트의 운동 강도를 설정할 수 있다.

‘국민다이어트 - 국민건강체조’ 앱은 국민체육진흥공단과 80만 회원을 가진 다이어트 커뮤니티 ‘성공 다이어트 - 비만과의 전쟁’ 카페의 셀러오가 공동 제작한 다이어트 앱이다.

관련기사

온 국민이 다 아는 ‘국민체조’와 ‘국민건강체조(구 새천년건강체조)’로 구성돼 누구나 하루 5분에서 30분만 투자해 따라하면 성인병 예방, 노화 지연,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국민체조 혹은 국민건강체조를 선택해 따라할 수 있으며 ‘파트너 선정기능’을 활용해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 파트너의 응원을 받을 수도 있다. ‘성공기 소개’ 메뉴를 이용하면 국민다이어트로 체중조절에 성공한 성공자들의 사례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