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가 온라인은 최고 77.6%에서 최저 11.2%, 오프라인은 최고 66.9%에서 최저 8.5%까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이 2010년 10~12월 온․오프라인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14개 손해보험사를 대상으로, 각각 192가지 가입조건에 따른 보험료, 긴급출동서비스보험료, 안정성(지급여력비율) 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나타난 것.
또한, 온라인 자동차보험은 하이카다이렉트, 메리츠화재보험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이 비교적 저렴한 반면, 오프라인 자동차보험은 차티스손보가 비싼 반면에 한화손해보험이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https://image.zdnet.co.kr/2011/01/20/wAwz5pItXaeyzva0Q142.jpg)
‘긴급출동서비스’ 특약보험료의 경우 온라인은 한화손보가 대체로 비싸고 악사다이렉트가 저렴하며, 오프라인은 한화, 그린, 흥국이 비교적 비싸고, 삼성, 동부화재가 싼 것으로 나타났다. 긴급출동서비스보험료 역시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저렴했고, 대형차가 소형차보다 더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금융위원회에 자동차보험상품에 대한 충분한 상품선택정보 제공에 대한 공시제도 개선을 건의하고, 아울러 '자동차보험 가입시 소비자유의사항', '자동차보험 비교가입방법'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자동차보험상품 선택 시 소비자 유의사항
1. 자동차보험 가입 시 반드시 비교해보고 가입하라.
2.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만 가입하지 말고 종합보험으로 가입하라.
3. 임의보험의 대물배상Ⅱ는 1억 이상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4. 대리운전담보특약을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5. 자동차에 추가로 장착한 고가의 부속품은 보험가입 전 미리 보험회사에 알려야 한다.
6. 보험계약 후 변동사항은 반드시 보험회사에 통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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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험기간 만료 전에 재계약해야 한다.
8. 운전할 수 있는 운전자의 범위에 유의해서 가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