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꼭' 필요한 정보…앱으로 해결

일반입력 :2011/01/17 11:30

서영준 기자

생활 속에서 꼭 필요하지만 이해하기 어려워 쉽게 접근하지 못 했던 정보들이 있다. 다름 아닌 부동산 정보와 법률 정보다.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몰라 머리만 아프게 하던 부동산 정보와 법률 정보. 이제 이들 정보를 손쉽게 이해하고 알아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의 도움을 받아보자.

집을 옮길 경우 부동산을 통한 거래가 꺼림직 할 때, 생각지도 못한 분쟁에 휘말려 법의 도움을 받고 싶을 때, 간편한 검색으로 도움을 주는 앱들은 스마트폰 이용자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아파트실거래가 앱

새로운 아파트로 이사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알아보는 정보가 아파트실거래가다. 국토해양부 홈페이지에서도 늘 인기 검색어 1위에 올라있는 아파트실거래가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국토해양부가 출시한 아파트실거래가 앱은 전국 아파트실거래가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용자는 앱을 활용해 현재 거주하는 주변지역의 아파트 단지별 실거래가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최근 거래가 이뤄진 아파트의 계약기간, 거래금액, 층수까지 확인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검색 및 관심단지 등록을 통해서는 다른 지역의 원하는 아파트 단지별 실거래가 정보도 볼 수 있다. 특히 관심단지로 등록된 아파트는 별도의 검색 없이 언제든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전용면적을 설정하면 원하는 전용면적 단지만 조회할 수도 있다.

또 아파트 실거래가 공개와 관련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포함하고 있어 궁금한 사항은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상담사와 연결해 통화할 수도 있다.

아파트실거래가 앱은 앱스토어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스마트 생활법률 앱

이해하기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는 것이 법이다. 내 집 마련에서부터 나홀로 소송까지 법이 필요한 분야는 많지만 어떤 상황에 어떤 법이 적용되는지 알기란 쉽지 않다. 법제처가 출시한 스마트 생활법률 앱은 그런 고민을 덜어준다.

현재 법 관련 앱 가운데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스마트 생활법률 앱은 다양한 상황별 법률지식을 담고 있다. 간단한 금전거래부터 가정법률, 소비자보호, 군생활과 관련된 법률정보를 질의응답 방식으로 알려준다.

또 영화나 만화에서 접할 수 있었던 사건이나 분쟁을 법적으로 풀어 설명해주는 시네마와 앱툰 코너가 있어 어려운 법률상식을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했다.

그 밖에도 다양한 법률 상식을 문제로 풀며 퍼즐을 맞추는 퍼즐퀴즈, 생활법령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주는 법들의 수다 코너도 마련해, 생활법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스마트 생활법률 앱은 앱스토어 비즈니스 카테고리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