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소프트웨어 업체 디오텍(대표 도정인)은 스위치 음성 솔루션 회사 SVOX와 기술 제휴를 맺고 음성 기술을 응용한 솔루션 사업을 강화한다고 8일 발표했다.
디오텍에 따르면 SVOX는 30 여개의 언어에 대한 음성 인식(ASR) 및 음성 합성(TTS)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SVOX TTS는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표준으로 채택됐고 벤츠, BMW, 아우디 등 세계적인 자동차들의 내비게이션에 음성 솔루션을 제공했다고 디오텍은 전했다.
디오텍은 지난달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아시아권 언어에 대한 음성 기술을 보유한 에이치씨아이랩을 인수한데 이어 이번에 SVOX와 기술 제휴를 맺음에 따라 음성 인식 및 합성 기술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디오텍은 휴대폰,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등 단말기 제조사와 음성 서비스가 필요한 기업, 어학 교육 기업 등에 다양한 언어에 대한 음성 기술을 공급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스마트TV를 해외로 수출하는 제조사나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음성 서비스를 하는 회사를 대상으로도 적극적인 영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정인 디오텍 대표는 "SVOX와의 기술 제휴는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음성 솔루션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필기 인식과 OCR 그리고 이번 음성 인식 분야로의 기술 확장을 통해 차세대 글로벌 인식 솔루션 전문 회사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