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체 디오텍(대표 도정인)은 30일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선보인 모바일 전자사전 디오딕(DioDict)3는 아이폰에 최적화된 사전앱이다.
아이폰4가 제공하는 멀티태스킹, 레티나 디스플레이, 중력가속센서를 모두 지원하며 사용자 친화적인 카툰룩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눈을 보호하고, 가동성을 높였다. ‘디오보이(DioBoy)’는 친숙하고 정감있는 캐릭터로 다소 딱딱한 듯한 사전을 재미있는 모바일앱처럼 쓸 수 있게 해준다.디오텍에 따르면 디오딕3는 한글 단어 발음을 입력하여 비슷한 발음에 대한 검색 리스트를 보여주는 ‘한글로 검색’을 비롯해 철자를 모를 때 사용하는 ‘블랭크 검색’, ‘와일드 검색’등 일반 전자 사전 단말기 수준의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검색과 연동 기능도 제공, 찾고자 하는 단어와 관련된 이미지, 뉴스 등 다양한 정보까지 검색이 가능하다. 자체 필기 인식 엔진 ‘디오펜’을 탑재, 필기 입력을 통한 직관적인 검색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디오딕4에는 금성 출판사 ‘뉴에이스’ 사전 DB를 기반 디지털 전용 사전 DB가 탑재돼 있다. 이를 기반으로 빠르고 지속적인 콘텐츠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예정이다. 단어 및 예문까지 지원하는 원어민 TTS(Text-to-Speech) 음성 기능과 단어 학습이 가능한 ‘플래시 카드’ 기능 등 다양한 부가 기능도 제공한다.
디오텍은 디오딕3 출시를 기념해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성의있는 디오딕3 리뷰를 작성해 블로그나 카페에 올린 구매자 100명에게 자사 아이폰용 지상파 DMB 수신기 ‘iDmb 플러스(12만 9천원 상당)’를 제공한다. 우수 리뷰어에게는 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디오텍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라이선스 보상 판매를 진행해 눈길을 끈다. 윈도 모바일, 심비안, 팜 등 디오텍에서 그 동안 출시한 모바일 플랫폼별 디오딕 라이선스 보유자를 대상으로 애플 기프트 카드, 문화상품권 등 구매 금액을 보상해 주는 ‘올드스쿨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