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2008 R3.0 출시···개발편의성·고가용성 '확장'

일반입력 :2010/10/05 14:03

오픈소스 DB관리시스템(DBMS) 업체 큐브리드(대표 정병주)는 개발 편의성을 높이고 고가용성(HA)을 확장한 DB관리시스템(DBMS) ‘큐브리드2008R3.0’를 5일 공개했다.

큐브리드는 지난해 8월 큐브리드2008R2.0버전에서 처음 선보인 HA기능을 안정화하고 웹서비스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와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큐브리드2008R3.0버전은 SQL문법을 확장하고 연산자와 함수 80여개를 늘렸다. 웹프로그래밍 언어 PHP를 위한 함수 20개도 추가됐다.

웹서비스 운영을 위한 편의성 지원 기능과 관리도구 '큐브리드 매니저'에 포함된 HA기능을 개선해 안정성을 높였다.

큐브리드HA는 여러 시스템의 DB를 항상 동기화시켜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웹기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 공공기관들은 서비스 운영중 장애가 발생한 상황에도 다른 가용시스템을 동원해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고 유지할 수 있다.

한편 큐브리드는 월평균 제품 다운로드수가 3천건을 넘어서 사용자규모가 꾸준히 확산 추세다.

관련기사

정병주 대표는 “큐브리드2008R3.0 출시로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 큐브리드 사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마이SQL(MySQL) 기반 시스템을 큐브리드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큐브리드는 지난해 4월 미국 산타클라라에서 열리는 연례 기술세미나 '마이SQL 컨퍼런스 앤드 엑스포'에 참가해, 경쟁제품인 마이SQL 진영 행사에서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펼쳤으며 같은 시기 오픈소스 진영 글로벌 단체인 '리눅스파운데이션' 회원으로 가입해 세계시장 진출을 가속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