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애플코리아가 아이폰 사후서비스(AS) 부실 문제와 관련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떠들썩한 아이폰 AS 문제를 국회서 어떻게 판단할 지 관심이 비상하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2010년도 국정감사 일반증인·참고인’으로 나석균 KT 개인고객사업본부장과 박정훈 애플컴퓨터코리아 본부장을 채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두 사람은 내달 5일 국회서 아이폰 관련 불공정약관 및 소비자 관련 사항을 설명할 전망이다. 피감기관은 공정거래위원회다.
근래 공정위는 산하기관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아이폰 AS 관련 소비자 불만을 누차 지적하면서 애플과 KT에게 적잖은 부담을 줬다.
소비자원 측은 “아이폰 관련 불만 상담이 지난해 4분기 94건에서 올해 1분기 299건, 2분기 491건으로 급격히 늘었다”며 “이중 절반 이상이 AS와 관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애플이 이례적으로 한국서 아이폰4 부분수리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 같은 정황이 이유로 작용했다. 애플은 제품에 하자가 발생한 제품을 수리 대신 다른 제품으로 바꿔주는 이른바 ‘리퍼’ 정책을 고수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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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측은 “애플이 전국 60여개 서비스센터에서 아이폰 AS를 맡기로 한 내용을 국감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이라며 “그동안 아이폰 고객 센터를 20개를 운영하며 고객 불만에 최대한 응대한 부분도 주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애플은 앤드류 써지웍 한국지사장이 지난해 국감 참고인으로 채택됐으나 불참, 적잖은 논란을 불러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