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애플리케이션 마켓 성공 어렵다? 천만의 말씀”
SK텔레콤 애플리케이션 마켓 ‘T스토어’가 오는 9일 첫 돌을 맞는다. 이제까지의 성적은 ‘성공이 가까웠다’라고 SK텔레콤은 요약했다.
이진우 SK텔레콤 데이터사업본부장(상무)은 8일 메가뉴스 지디넷코리아가 개최한 ‘CVISION 인터내셔널 컨퍼런스 2010’에 참석, T스토어의 발전 방향을 설명했다.
그는 “이통사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성공이 힘들다는 우려가 많았다”며 “회사가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확대를 목표로 과감히 투자한 결과 적잖은 성과를 거뒀다”라고 설명했다. 실제 T스토어는 토종 애플리케이션 마켓 중 두드러지는 성과를 자랑한다. SK텔레콤이 고무될 만한 상황인 것.
9월 초 현재 T스토어 가입자 수는 스마트폰 이용자 200만명, 일반폰 이용자 70만명을 포함해 총 270만명을 돌파했다.
일 방문자 수는 약 70만명이며, 일 페이지뷰는 약 880만 건에 달한다. T스토어 이용자들은 월 평균 11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실적은 국내 다른 통신사나, 제조사들의 애플리케이션 장터와 비교해 몇 배에 달하는 것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이 상무는 “지난 2008년 말 T스토어를 구상할 당시, 2010년 스마트폰 판매량을 100만대 정도로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그 4배 이상으로 나타났다”며 “국내 스마트폰 인기를 대부분이 예측하지 못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개발자와 이용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구심점 역할을 제대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T스토어를 단순 애플리케이션 마켓이 아닌 국내 모바일과 그 유관상업 발전 촉매로 삼으로 한다. 개발자 지원 정책에 힘을 쏟는 이유다.
최근에는 서울대 연구동에 모바일 전문 교육센터 ‘T아카데미’를 설립, 연간 5천명 규모의 글로벌 모바일 인력 양성을 목표로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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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안드로이드 무료 애플리케이션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하는 ‘인 앱 애드(In App AD)’ 서비스도 연내 상용화 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가 시작되면 개발자들은 광고 수익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이 상무는 “T스토어의 성공은 이제 시작일 뿐”이라며 “사회공헌 및 상생협력 측면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개발자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