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 디지털기기 알뜰 구매가이드

일반입력 :2010/08/04 09:25    수정: 2010/08/04 19:16

이장혁 기자

최근 여름 휴가철에도 다양한 디지털기기를 가지고 휴가를 떠나는 디지털휴가족이 많아지고 있다. 산과 계곡 그리고 바다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수카메라·캠코더는 기본으로 휴가지 정보나 기타 급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휴대용 넷북 등도 인기 휴가철 아이템.

거기다 자연속 공간에서 텐트를 치고 나만의 영화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기기까지 있다면 좀 더 즐겁고 여유로운 휴가가 되지 않을까.

오픈마켓 옥션(www.auction.co.kr)에서는 지난 7월 동안 넷북을 비롯한 PMP, MP3 등의 휴대용 디지털 제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2% 이상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넷북의 경우 더욱 가벼워진 무게에 성능까지 높아져 학습용으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

내비게이션, 노트북, 디카, PMP, MP3P 등 여름 휴가철에 필수인 디지털기기들을 구매하기 전에 꼭 알아야할 정보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방수카메라 구매가이드

방수카메라도 디자인과 기능에 따라 그 종류가 천차만별이다. 다양한 종류만큼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해당 기기의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 가장 중요한 질문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다. 이미 집에 디카가 있지만, 방수기능을 위해 물놀이 용으로 구입하려 한다면, 방수기능에 특화된 20~30만원 초반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방수성능의 경우 어느 정도 수심에서 얼마나 오래 견디느냐가 핵심이다.

풀장이나 해변가에서 촬영할 생각이라면 3미터면 충분하지만 스노클링이나 잠수를 염두에 둔다면 10미터 이상 지원되는 제품이 좋다. 수심에 대해서는 보증하는 경우가 많지만, 시간을 같이 표기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1시간 정도의 보증을 해주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순간적으로 3미터를 견디는 것과 3미터에서 1시간을 견디는 것은 완전히 다른 스펙이기 때문이다.

기존 카메라가 오래되어서 교체하는 김에 방수카메라를 사는 것이라면, 단순 방수기능 뿐만 아니라 카메라의 기본성능, 부가기능, 디자인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렌즈 밝기, 렌즈의 광각 지원 여부, 줌 배율, 어두운 곳에서도 잘 찍히는지를 상품평을 통해 확인하면 좋다. 특히, 디자인은 중요하다. 일부 카메라의 경우 방수를 위해 지나치게 두껍고 무거워서 컴팩트 카메라 본연의 휴대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여름만 쓰고 말 카메라가 아니라면 언제 어느때나 가지고 다녀도 괜찮은 일반카메라 느낌의 디자인이 좋다.

■내비게이션 구매가이드

현재까지 출시된 내비게이션은 다양한 가격대와 제품이 나와있다. 20만원초반의 제품부터 40만원후반에 이르는 가격대 제품과 2차원영상의 2D내비게이션, 3차원영상을 지원하는 3D내비게이션, 휴대인터넷 및 교통관련 콘텐츠가 실시간 지원되는 양방향통신형 내비게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최근에는 매립전용 내비게이션까지 출시됐다. 현재 출시된 내비게이션 제품수는 100여 개를 훌쩍 넘었다.

내비게이션 선택기준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도다. 내비게이션은 지도를 기반으로 차량의 현재 위치와 경유지, 목적지를 안내하므로 어떤 지도가 탑재되어있는지가 내비게이션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다.

국내서도 아이나비, 파인디지털, 앤나비 등 다양한 맵이 있다. 이중 2D와 3D맵도 있기 때문에 자신이 마음에 드는 맵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맵에서도 맵DB나 맵의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최종적으로 마음에 드는 맵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특히 주의해야하는 점은 지속적인 맵 업데이트가 가능한지 살펴보아야 한다. 업데이트 기간이 길어질수록 좋은 품질의 맵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업데이트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요즘 내비게이션은 DMB, MP3, 동영상, 후방카메라 지원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한다. 사용자의 주된 사용목적이 길안내에만 한정된다면 부가기능이 제외된 제품을 가격적인 차가 크지 않다면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하는 단말을 구매한다. AV IN/OUT 단자를 통하여 외부 멀티미디어 제품과 호환이 되었으며 현재 블루투스기능이 지원되는 단말까지 출시되었다. 기왕이면 호환성을 감안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휴대인터넷과 교통관련 콘텐츠의 실시간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양방향통신형 내비게이션도 나왔다. 초고속 휴대인터넷 서비스가 탑재된 내비게이션도 출시됐다. 양방향 통신형 제품의 특징은 실시간 교통정보와 CCTV교통영상을 제공해 정체구간 및 사고현장을 피해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실시간 유가정보(한국석유공사제공)로 경제적인 주유소 검색과 위치 확인이 가능하고 편리한 안전운행구간 업그레이드 기능 및 날씨 정보는 귀성객들의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넷북 구매가이드

초기 넷북은 휴대성은 좋지만 성능이 생각보다 좋지 않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초반 열풍을 지속적으로 이어가지 못했었다. 최근의 넷북은 휴대성을 기반으로 성능 부분을 끌어올린 제품들이 많다.

우선 기본적으로 넷북은 인텔 아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CPU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화면의 크기와 무게, 그리고 하드 용량이나 부가기능 지원 등을 기준으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것이 좋다.

물론 가장 중요한 구매 기준으로 가격을 빼 놓을 수 없다. 구매 예산을 정한 후에는 앞서 언급한 스펙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차근차근 범위를 줄이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SSD를 탑재해 소음이나 발열은 줄이고 속도는 빠른 제품들도 나왔기 때문에 작은 용량의 제품을 찾는 다면 SSD 탑재 넷북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넷북은 기본적으로 서브PC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한 상황에서 목적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제품을 선택했다면 실제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이용해보는 것도 최후 구매에 도움을 줄 수 있다.

■MP3P 구매가이드

최근 스마트폰 열풍으로 휴대용 MP3P의 인기가 다소 줄긴 했지만 그래도 일반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MP3 파일을 쉽게 들을 수 있는 MP3P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MP3P도 발전하면서 단순히 MP3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음성녹음, 라디오, USB 메모리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제품들도 속속 선보이며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MP3P 구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파일 지원여부라고 할 수 있다. 초기 MP3P 제품들은 단순히 MP3 파일 포맷만 지원하는 모델도 있었으나 최근 MP3P는 MP3는 물론 OGG, WMA 등 다양한 파일 포맷을 지원한다. 여기다 LC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MP3P의 경우에는 PMP의 역할까지도 가능해 다양한 비디오 파일 포맷을 지원하는 기기도 있다.

또한 내장메모리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초소형 초경량 제품군에는 플래시메모리를 탑재한 제품이 일반적인데 반해 고용량 파일 사용자를 위해 하드형 제품들도 다수 출시되고 있다. 하드형 MP3P는 대략 30기가바이트의 제품군도 있으며 대부분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고품질 영화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MP3P도 휴대성, 기능성을 염두해두고 자신이 필요한 기능과 원하는 디자인을 고려해서 구매한다면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옥션 컴퓨터팀 이동익 팀장은 “넷북의 경우 문서 작성이 많다면 키보드가 넓은 제품이 좋고 단순히 인터넷, 동영상 강의만 즐길 다면 보급형 넷북으로 충분하다. 하지만 영화, 게임에 관심이 있다면 HD급 화질을 제공하는 고급형 넷북이나 12인치 이상의 제품을 구입하는 편이 낫다”며 “PMP와 MP3의 경우에도 시중에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는 만큼 스펙과 가격을 꼼꼼하게 검색 후 구매해야 한다. 또 옥션이나 온라인 몰 등과 브랜드가 함께 진행하는 기획전이나 특별 할인쿠폰 등을 이용한다면 보다 알뜰한 쇼핑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