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대표 이해선, www.CJmall.com)이 오는 11일부터 참여형 쇼핑 방송을 시작한다. 기존에 재방송 시간이었던 새벽 1시 45분 이후 시간대를 활용해, 이제껏 홈쇼핑 방송에서 볼 수 없었던 방식으로 독특한 상품을 선정하고 소개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이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쇼핑스타 K'. 같은 CJ계열사인 엠넷의 인기 프로그램 '슈퍼스타 K'에서 따온 제목이다. ‘스타를 발굴한다’는 프로그램 컨셉도 비슷하다. 대중적으로 선호되는 상품을 취급해야 하는 홈쇼핑 방송에서 기존에 판매하기 어려웠던 상품을 적극적으로 발굴, ‘숨겨진 별’을 찾아보겠다는 것.
상품 제안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열려있다. CJ몰의 '쇼핑스타 K' 커뮤니티 (cafe.cjmall.com/shoppingstark)와 트위터 (twitter.com/shoppingstark)를 통해 누구나 ‘이런 상품을 판매해 달라’고 의견을 낼 수 있다. CJ오쇼핑의 MD와 PD, 쇼호스트로 구성된 상품 심사단이 이러한 의견을 취합해 이 중 성공 가능성이 있는 상품을 추려내는 역할을 담당하며, 이 중 커뮤니티와 트위터에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상품은 그 다음 회 '쇼핑스타 K' 방송을 타게 된다.
방송 형식에도 이제껏 볼 수 없었던 파격을 도입한다. 커뮤니티와 트위터를 통해 접수된 다양한 시청자 의견을 가감 없이 소개하고, 궁금증은 방송을 통해 해소해 준다. 또한 방송 마지막에는 <팔러 와!>라는 코너를 만들어, 홈쇼핑 방송에 자신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싶은 이들의 응모를 받아 매 회 1명씩 영상 소개의 기회를 준다. 자기 PR, 사랑 고백 등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해 응모하면 된다.
쇼핑스타 K는 매 주 일요일 새벽 1시 45분부터 30분씩 진행되며, 상품에 따라 최대 1시간까지 방송 시간을 늘릴 계획이다. CJ오쇼핑 배진한 PD는 “재방송을 틀던 심야 시간에 독특한 상품, 독특한 방식으로 생방송을 진행함으로써 홈쇼핑에 관심이 없던 시청자들의 시선을 붙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쇼핑스타 K에서 크게 성공한 상품이 나오면 일반 방송 시간대에서 판매할 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쇼핑스타K 커뮤니티에 상품을 제안하거나 의견을 낸 고객 전원, 쇼핑스타K 트위터를 팔로우(Follow)하고 방송 소개를 리트윗(RT)한 고객 선착순 50명에게 엠넷 MP3 다운로드 이용권(3개월)을 증정한다. 여기에 7월 11일 첫 방송에서는 생방송 중 구입 또는 문의 전화를 거는 고객 전원에게도 엠넷 MP3 다운로드 이용권(3개월)을 증정할 계획이다. (※ 중복 지급은 하지 않음)
11일 쇼핑스타 K 첫 방송을 통해 소개될 상품은 HTC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디자이어’다. ‘디자이어’는 애플/삼성 등 대중적인 브랜드는 아니지만 매니아 층 사이에서 차별화 된 디자인과 막강한 성능, 감성적인 UI로 입소문이 난 제품. 일반적인 홈쇼핑 방송에서 볼 수 없는 상품인 만큼, ‘남들과 다른 스마트폰’을 원하는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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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첫 방송에서는 개그맨 유세윤의 그룹 ‘UV’가 직접 출연할 예정이라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UV는 프로그램 말미의 '팔러 와!' 코너에 출연해 자신들의 음악을 소개하고, ‘쿨하지 못해 미안해’ 등 히트곡을 라이브로 부르기도 할 계획이다. 홈쇼핑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판매하거나, 방송 게스트 역할을 하기 위해 연예인이 출연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아무런 관계없이 오직 자기 PR을 위해 연예인이 출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J오쇼핑 곽재우 방송제작팀장은 “그 동안 CJ오쇼핑은 ‘쇼퍼테인먼트’, ‘쇼핑 토크쇼’ 등 다양한 형식의 홈쇼핑 방송을 시도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며 “이번에는 상품 선정부터 방송 진행까지 시청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이 핵심이며, 흥미 요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정관념을 깬 신상품 개발의 통로로도 효과적일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