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내달 14일까지 한달간 ‘아이핀 전환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11번가, 네이버, 다음, 머니투데이, 세계일보, 네이트(싸이월드), 옥션, 인터파크, 인크루트, 잡코리아, G마켓, 파란, 한국일보 등 아이핀 전환 기능을 도입한 13개 웹사이트와 진행한다. 해당 웹사이트에서 주민등록번호로 가입한 회원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용자는 캠페인 홈페이지(www.i-pin.kr)에서 아이핀으로 전환하려는 웹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다. 아이핀을 발급받지 않은 경우라도 캠페인 홈페이지 상의 아이핀 신규 발급 메뉴로 발급 닫을 수 있다.
방통위는 캠페인 기간 동안에 아이핀을 신규로 발급받거나 주민등록번호를 아이핀으로 전환한 이용자에게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트위터, 미투데이 등을 통한 아이핀 알리기 이벤트와 서울·부산 등 주요 대도시에서의 현장 발급 거리 홍보도 한다.
방통위 관계자는 “아이핀 이용자 및 도입 웹사이트를 늘려 2015년부터는 주민등록번호 없는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핀(i-PIN)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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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수단이다. 아이디와 패스워드 형태를 가진다.
아이핀을 발급받으면 인터넷 상에서 회원가입이나 실명확인이 필요한 경우에 주민등록번호 대신 아이핀을 입력해 본인확인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