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에 SW 무료제공" MS-NHN, 다락방 서버 캠페인

일반입력 :2010/04/01 11:38

황치규 기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김 제임스 우)는 NHN(대표 김상헌)과 손잡고 1인 기업 등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과 소상공인, 개발자를 위해 양사의 웹 플랫폼과 웹 사이트 제작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하는 ‘다락방 서버’(www.darakserver.com) 캠페인을 시작한다.

작은 공간에서 스스로 서버를 구축하고 미래를 위한 희망과 꿈을 키워간다는 의미의 ‘다락방 서버’ 캠페인은 윈도XP SP2 이상의 운영 체제를 사용하고 온라인 비즈니스나 커뮤니티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국MS는 웹 서버 운영을 위한 기본 인프라를, NHN은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도구를 각각 무료로 제공한다.

한국MS는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SQL서버 익스프레스, 닷넷 프레임워크 등 웹 플랫폼 구성에 필요한 최신 제품들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인 웹플랫폼인스톨러(Web Platform Installer: WPI) 2.0을 제공해 소규모 창업 전반에 필요한 서버 구축을 도와준다. 웹 개발 경험이 없는 사용자들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고 배포 관리가 가능하다고 한국MS는 설명했다.

NHN은 웹사이트 제작 오픈소스SW인 제로보드 새버전, 익스프레스엔진(Express Engine, 이하 XE)을 제공해 쇼핑몰, 홈페이지, 동호회, 커뮤니티 등 복잡한 웹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다락방 서버 구축은 개인 데스크톱 또는 노트북, 전력 소모량이 적은 저전력 PC만 있으면 홈페이지를 통해 ▲IP생성을 위한 도메인 확보 ▲2대 이상 컴퓨터 이용을 위한 공유기 설정 ▲WPI 및 XE 설치 순서로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서버 보안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개인용 무료 백신 프로그램인 MSE(Microsoft Security Essentials)와 네이버 백신도 제공된다.

서버 구축 이후 SW나 웹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프로그램 및 교육 지원도 받을 수 있다. MS는 10명 이하 중소형 웹 솔루션 개발사를 위한 ‘웹사이트스파크(WebsiteSpark)’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3년 동안 웹 개발 소프트웨어, 기술지원 및 개발자 교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중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드림스파크(DreamSpark)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드림스파크를 통해 대학생 및 고등학생 누구나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와 디자인 도구, 데이터베이스와 서버 운영체제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최신 온라인 교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한국MS 개발자 플랫폼 사업총괄 민성원 전무는 "이번 캠페인은 저사양 PC 한 대만 있으면 다락방에서도 창업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면서 "미취업 학생들, 사업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자영업자들에게 희망을 나누고 따뜻한 생태계를 만들어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MS는 10명 이하 중소형 웹 솔루션 개발사를 위한 ‘웹사이트스파크(WebsiteSpark)’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3년 동안 웹 개발 소프트웨어, 기술지원 및 개발자 교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중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드림스파크(DreamSpark)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드림스파크를 통해 대학생 및 고등학생 누구나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와 디자인 도구, 데이터베이스와 서버 운영체제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최신 온라인 교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다락방 서버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darakserver.com 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