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 전용 플레이어를 통해 음악감상을 하는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랭키닷컴은 13일 주요 음악감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음악감상 플레이어와 동영상 플레이어 이용자를 분석한 결과 웹사이트 방문자보다 플레이어 이용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발표했다.
랭키닷컴은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인 인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리포트를 통해 멜론, 벅스, 엠넷닷컴 등 3개 음악감상 서비스를 조사했다.
12월 기준 이들 주요 음악감상 업체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멜론으로 241만 여명이 이용하고 있었다. 같은 기간 멜론 사이트 방문자수는 226만 여명으로, 이 중 67.8%가 음악 플레이어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 플레이어만 이용한 이용자도 88만 여명 가량 됐다.
벅스와 엠넷닷컴도 각각 130만, 139만 여명의 음악 플레이어 이용자수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역시 웹사이트 방문자수를 능가하는 규모였다.
![](https://image.zdnet.co.kr/2010/01/13/mpCsslw65Yt0OiqH4kVr.jpg)
최신 인기가요뿐만 아니라, 음악방송, 공개앨범,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플레이어의 장점. PC에 저장돼 있는 MP3의 재생도 가능하기 때문에 편의성 측면에서 플레이어의 이용도가 더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굳이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애플리케이션만으로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
뮤직비디오 등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영상 플레이어의 이용현황의 경우 엠넷닷컴이 12월에 73만 여명으로 세 사이트중 가장 많은 이용자수를 기록했다. 엠넷닷컴은 케이블TV방송을 통해 자체 제작 프로그램과 음악 시상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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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음악 플레이어의 연령별 이용자 구성에서는 멜론과 엠넷의 경우 2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나 벅스는 30대 이용자가 46%로 가장 높은 것이 눈에 띄었다. 엠넷은 10대 비중이 10.8%로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각 업체에서 제공하는 음악감상 플레이어를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이용자와 사이트 내에서 음악듣기를 이용할 때 실행되는 주문형오디오(AOD) 서비스 이용자를 모두 포함한 수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