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키닷컴, 인사이트 서비스 업그레이드 오픈

일반입력 :2010/01/05 11:00

이설영 기자

랭키닷컴은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인 인사이트를 개편했다고 5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랭키닷컴 인사이트에 ID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국내외 인터넷 사이트들의 순위, 트래픽 데이터뿐 아니라 특정 사이트 및 카테고리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성별, 연령대별 분석, PC환경(CPU, RAM, 화면해상도 등), 자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와 설치대비 이용율 등을 확인할 수 있는 DOD(Data On Deman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사이트는 기존에 제공되던 사이트, 산업 분야 트래픽 분석 데이터에서 그 영역을 더욱 확장해 사이트 내에서의 이동 경로 분석 및 페이지뷰, 이용시간 별 방문자 분포 등 더욱 새로운 지표를 선보였다.

특히 이번 업그레이드 버전에서는 ▲상위 12개의 주요 쇼핑몰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아 상품 카테고리별 데이터 및 상품검색, 장바구니 등 구매 단계별 방문자 수와 그룹별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는 '쇼핑 트렌드' ▲'키워드 트렌드' 등의 주요 트렌드 분석 지표와 유출입 사이트에 더해 로그 분석에서와 같이 자사 사이트의 이탈 페이지와 유입 페이지, 이동 경로 등을 유추해볼 수 있는 '내비게이션 트래픽' 등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됐다.

특히 ▲'어플리케이션 리포트'에서는 웹데이터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 1천100여개 소프트웨어를 34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분석한다. 메신저, 백신, 게임과 같은 상위 소프트웨어는 물론이고 국내에선 최초로 발표되는 증권사 HTS 서비스, 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를 세분화시켜 동영상 플레이어, 음악 플레이어, 변환/인코더 등으로 나누어 주간 단위 데이터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어플리케이션 리포트에 따르면 12월 4주 기준 국내 네티즌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신저 서비스는 네이트온으로 47.05%의 도달율을 기록했고, 백신/보안의 경우 알약이 48.61%로 분야 1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국내 네티즌의 PC이용 환경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이용 시스템 환경 분석'에서는 웹브라우저, 운영체제, 모니터 해상도, 램(RAM) 용량, CPU 등의 이용 패턴 분석을 제공한다. 최근 결과를 보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는 윈도XP로 89.9%의 이용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24.8%의 이용율을 기록한 인텔 펜티엄4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CPU로 나타났다.

한편, 랭키닷컴은 이번 인사이트의 개편을 계기로 사이트의 순위와 트래픽 등 비교적 단순하고 직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상대적으로 대중적인 서비스인 랭키닷컴과 보다 다양하고, 한단계 더 깊이 있는 데이터로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인 인사이트로 이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