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릭스(대표 조일상)는 지난 달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트위터와 네이버 블로그 내 4천여 개의 글을 분석한 결과 아이폰에 대한 성능 및 사용성에 대한 만족스럽다는 의견 및 배송 불만에 대한 글이 많았다고 2일 발표했다.
관련 글들은 성능·사용성(26.4%), 배송(13.2%), 애플리케이션(10.4%), 기대/전망(10.4%), 구매(7%) 관련 글들이 주종을 이뤘다. 제품 및 성능에 대한 만족 및 기대감 등 긍정적인 내용의 비중은 47%, 배송과 관련된 불만 등 부정적인 의견의 비중은 28%, 중립 의견 및 질문의 비중은 25%로 나타났다.
제품 성능 및 사용 후기에 대한 의견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와이파이 기능, 사용자환경(UI) 및 멀티터치 등 성능에 대한 사용 후기와 향후 전망 등 기대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 아이폰을 활용한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아이폰 분해기 등 이색적인 후기도 등장했다.
불만성 글은 주로 배송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제품을 미리 받을 수 있다는 특전 때문에 예약 구매를 한 소비자들에게 오히려 제품이 늦게 발송돼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진 것.
아이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삼성 스마트폰 '옴니아2'와 비교하는 게시물도 눈에 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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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에 따라 네티즌의 의견이 조금씩 다르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상대적으로 실 구매자 비중이 높은 트위터의 경우 제품 수령에 대한 불만, 성능 평가 의견 등이 주를 이뤘다. 반면 보다 광범위한 네티즌이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출시 소식 및 애플리케이션 소개 등 일반적인 정보가 많았다.
온라인 커뮤니티 또한 아이폰 열풍에 합류,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등 커뮤니티 내 관련 게시물 및 순위도 전반적으로 상승 곡선을 탔다. 네이버 '애플 아이폰' 카페는 11월 1주 회원 6만7천여 명으로 조회 순위가 35위에 머물렀으나, 아이폰 출시 직후인 11월 4주 주말에는 회원이 총 8만5천여 명으로 늘면서 순위도 11위로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