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방송통신망 고도화 추진 박차

일반입력 :2009/11/10 17:06

김효정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월 발표한 '방송통신망 중장기 발전계획'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10일 제2차 방송통신망 고도화 추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는 지난 4월 방송통신망 고도화 추진협의회 출범식 이후 처음 갖는 자리로 현재까지 네트워크 고도화 실적 및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더불어 방송통신망 고도화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시행된 정부 정책사업, 연구개발, 사업자별 전략 등을 소개하는 컨퍼런스와 성과전시회가 함께 개최됐다.

추진협의회에는 방통위 형태근 상임위원 등 정부 관계자와, 관련 산하기관 임원, 방송통신사업자, 포털사업자 및 장비제조사의 임원, 관련 학계 인사 등 각계의 CTO급 3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기가인터넷, 유무선통합, 사물통신망 확산, 방통융합 공공서비스 등 방송통신망 고도화를 위한 정책사업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 그리고 미래 네트워크를 위한 중장기 R&D 로드맵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방송통신사업자들은 자사의 방송통신망 고도화 목표 및 전략을 소개하고 올해까지 방송통신망 구축 및 서비스에 대한 투자실적과 2012년까지 방송통신망 고도화를 위한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형태근 상임위원은 관련 사업자에게 초광대역 융합망(UBcN) 구축에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해 줄 것과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을 통해 시장을 창출하고, 국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