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포털 프리챌(대표 손창욱 www.freechal.com)은 동영상 검색회사 엔써즈(www.enswersinc.com)가 제공하는 동영상 검색 '엔써미(Enswer.me)를 통해 웹의 모든 동영상을 수집하여 사용자가 가장 원하는 결과를 찾아주는 ‘오픈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개시했다.
엔써미 오픈 동영상 검색은, 동영상 검색의 여러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용량 오디오/비디오 신호처리 기술'을 통해 무수히 많은 동영상을 초당 4~5 프레임으로 나누어 분석해 그 중 적어도 10초 이상 겹치는 부분이 있는 동영상들은 모두 하나의 검색 단위로 묶어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중복 없는 검색 결과, 스팸 없는 검색 결과, 제작 시기의 왜곡이 없는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동영상의 공유도와 중복도 파악을 통해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과 가장 많이 시청되고 있는 하이라이트 부분을 정확히 찾아내 사용자가 원하는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프리챌에서 동영상 검색을 할 때 실제로 적용되는 예를 살펴보면, ‘소녀시대’ 키워드로 동영상을 검색하면 전체 웹사이트에 존재하는 ‘소녀시대’ 관련 동영상들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본 대표 영상이 표시된다. 또, 이 영상과 전체가 동일하진 않지만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 영상들은 ‘겹치는 영상’으로 분류되어 총 플레이 타임 중 어느 부분이 동일한지를 확인하며 영상을 골라볼 수 있다.
또, 플레이 해보면 같은 영상인데 각기 다른 제목으로 되어 있는 동영상들도 영상을 분석해 검색해 주기 때문에 중복되는 불필요한 영상은 걸러낸 검색 결과물을 보여준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을 좀 더 쉽고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게 된다.
프리챌 포털사업부 박창규 본부장은 "동영상을 즐기는 문화가 발전하고 동영상 콘텐츠의 수가 무수히 많아지면서 웹사이트에 있는 수많은 동영상들 중 내가 원하는 영상을 찾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며 "프리챌은 오픈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통해 회원들에게 프리챌 내의 영상만이 아닌 모든 웹의 동영상을 보여주고, 원하는 영상을 더 편리하게 검색하고 감상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