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운영하는 국가지식포털은 30일 어린이를 위한 국가지식자원관인 꿈나무 지식세상(kid.knowledge.kr)을 오픈했다.
꿈나무 지식세상은 국가지식포털에 수록된 국가지식정보자원 중 교육적으로 유용한 자료를 선별하여 어린이들이 학교 학습의 부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주요 내용은 문화유산, 전통소리 등을 수록한 ‘전통문화 속으로’ 독립 운동가, 세계문화유산 등을 담은 ‘역사 나들이’ 아쿠아리움 탐험, 생물과 우주 등을 소개한 ‘신비한 과학세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콘텐츠는 한국천문연구원을 비롯 13개 기관에서 제공받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플래시, 텍스트 등 다양한 시청각 형태의 자료로 어린이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오픈 기념으로 5월 17일까지 ‘도전~지식퀴즈왕!’ 코너에 올라온 퀴즈를 맞춘 어린이 30명에게 소정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손연기 원장은 “꿈나무 지식세상을 통해 제공되는 양질의 멀티미디어형 콘텐츠는 어린이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효과를 배가 시킬 것”이라며 “향후에는 부모를 위한 학습 도우미 콘텐츠와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교보재로 활용 가능한 콘텐츠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