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소니 수퍼줌 HX1 '포지션 모호…절충안은 가격 뿐'

일반입력 :2009/03/13 07:48    수정: 2009/03/13 12:06

류준영 기자

소니는 사진영상기자재 전시회(PMA 2009)에서 대부분의 제품을 본 행사가 시작되기 전에 발표했다.

스타일리시한 사이버샷도 눈길을 끌었지만 가장 주목받은 제품은 단연 최근 발매한 수퍼줌 카메라인 사이버샷 'DSC-HX1'이다.

이는 알파 DSLR과 콤팩트 카메라의 주요 기능이 통합된 제품으로 제품간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그러면 DSC-HX1의 어떤 측면이 우리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장점

HX1에는 소니가 올해 선보일 디지털카메라에 탑재할 몇 가지 중요한 기능들이 구현됐다. 첫 째는 지난해 알파 DSLR-A900과 함께 선보인 엑스모어(Exmor) CMOS를 채용했다는 점이다.

소니에 따르면 DSLR의 컴포넌트를 콤팩트 카메라에 탑재함으로써 높은 ISO 설정에서도 고품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따라서 HX1에서는 훨씬 더 고품질의 사진을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HX1은 30fps에서 1440*1080 동영상을 지원하는 1080p 풀HD 비디오를 녹화할 수 있다. 이는 캐논 EOS 5D 마크 II, 파워샷 SX1, 그리고 최근 발표된 파나소닉 루믹스 DMC-GH1과 상당히 비슷하다.

뿐만 아니라 스테레오 오디오 녹화 기능도 추가됐다. 하지만 이 기능이 추가된 대신 카메라 윗면의 마이크로폰 위치가 다른 곳으로 옮겨졌다.

900메가 화소의 센서가 달린 HX1은 풀 해상도에서 10fps로 빠르게 움직이는 장면도 촬영할 수 있다.

이 정도 속도는 일반적인 DSLR과 거의 비슷하거나 더 빠른 편에 속한다. 이처럼 빠른 속도의 촬영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에는 DSLR에만 사용되던 기계적인 셔터도 장착됐다.

최대 28mm까지 확대할 수 있는 20배 광학 줌렌즈도 장착됐다. 그러나 28mm 정도로는 웅장한 풍경 사진을 원하는 일부 사진 마니아들을 만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

소니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위핑 파노라마(Sweeping Panorama) 기술을 탑재했다. 이 기술은 팬 촬영을 통해 장면 사진을 촬영한 후 이를 파노라마 샷으로 자동적으로 완성해주는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높이(촬영 방향에 따라 넓이가 될 수도 있음)가 풀HD 클립에 적합한 1,080 픽셀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HX1의 풀HD 비디오 모드가 이 기능을 구동시키는 데도 어느 정도 역할을 하는 듯하다.

■단점

HX1에도 외장 플래시에 부착하는 핫슈가 있었다면 좋았을 듯싶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핫슈가 달리는 위치에 스테레오 마이크로폰이 장착돼 있다.

소니가 절충점을 찾아 이렇게 배치한 것으로 보이지만 HX1에서도 카메라 고유의 기능을 원하는 사용자는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설명서에 따르면 HX1은 RAW 포맷 이미지를 지원하지 않는다.

HX1은 디자인 측면에서 보면 마니아를 타깃으로 하고 있는데 RAW를 지원하지 않는 것도 일부 잠재적인 구매자들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HX1과 가장 비슷한 경쟁제품인 파워샷 SX1 IS에서 조만간 RAW 캡처가 가능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총평

HX1의 제품 사양은 지금으로선 괜찮은 편에 속하나 핫슈, 연결식 LCD(HX1의 3인치 디스플레이는 상하로만 움직임), 그리고 조만간 선보일 RAW 이미지 캡처 기능을 갖춘 SX1 IS가 출시되면 시장 공략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내장된 파노라마 연결 모드와 높은 프레임률의 이미지 캡처 기능은 충분히 경쟁력이 있어 보인다.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 포써드(Micro Four Thirds) 카메라인 GH1도 곧 출시될 예정이다.

스위핑 파노라마(Sweeping Panorama) 모드도 관심을 끈다. PMA 전시장의 소니 부스에서 HX1을 테스트해본 방문객들이 파노라마 샷의 놀라운 성능이 매우 인상적이었다는 내용을 웹에 올리고 있다.

전반적으로 볼 때 HX1은 뭔가 길을 잃은 아이 같다는 느낌이다.

한편으론 수퍼줌 콤팩트 본체에 장착된 DSLR 기능으로 편리한 사용과 강력한 이미징 기능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듯하다.

그러나 뒤집어보면 콤팩트 카메라에 하이엔드 기능이 장착됐다는 사실이 단점이 될 수도 있을 듯하다. 보급형 DSLR에 비해 기능은 떨어지면서도 프로슈머 모델에 비해서는 가격이 더 높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HX1의 가격정책이 이 제품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인다. HX1은 내달 미국시장서 500 달러에 판매된다. 단, 아시아 지역에선 출시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

※제품 사양

일반 사항

크기 115 x 83 x 92 mm

무게 453 g

카메라 내부

광학 센서 CMOS

해상도 9.1 메가픽셀

줌 범위 20

초점 거리 28mm ~ 560mm

감도(자동) 80, 100, 200, 400, 800, 1600, 3200 ISO

렌즈 구경 F2.8 - 5.2

일반 촬영범위 1 cm

셔터 속도 30~1/4000초

크리에이티브 컨트롤 지원

기타 기능 풀 HD-품질 비디오 녹화

카메라 외부

LCD 사이즈 3 인치

LCD 스크린 틸트

뷰파인더 타입 없음

플래시 타입 내장

삼각대 있음

비디오 아웃 있음

저장장치 타입 메모리 스틱 프로, 메모리 스틱 프로 듀오

핫슈 없음

이미지 캡처

디지털 비디오 캡처 지원

최대 비디오 해상도 1920 x 1080 @ 30 fps

관련기사

오디오 캡처 지원

얼굴 인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