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복 나나코 매니저 "하복 핵심역량은 많은 프로젝트 경험"

일반입력 :2009/02/10 16:30

이장혁 기자

하복 제품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전담 하복 엔지니어를 통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게임스팟과 메가뉴스가 주최한 '2009 게임엔진 콘퍼런스'에서 두 번째로 하복 일본지사 야마기시 나나코 기술매니저가 강연에 나섰다.

나나코 기술매니저는 하복 제품의 핵심적인 장점과 4가지 하복 제품에 대한 설명, 그리고 각각의 제품을 이용한 시연을 진행했다.

현재 100여개 이상의 게임들이 하복을 이용해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며 하복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장 프로젝트 경험이 아주 많다는 것이다고 나나코는 설명했다.

하복으로 개발된 타이틀만 해도 PS3에 47개 이상, 닌텐도 위 26개 이상, Xbox360에 70개 이상이며 PS3, Xbox360, Wii, PC, Linux, Mac, PSP, PS2 등 거의 모든 게임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마야나 3Ds Max 등 다양한 모델러 플러그인을 지원하고 비주얼 디버거 툴을 이용해 물리 코드 디버깅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나나코 기술매니저는 하복 제품을 사용하는 순간 하복의 모든 지원책이 제공 된다며 회사나 개인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하복의 담당자가 필요할 때 마다 이슈나 어드바이스에 대한 해답을 제공 한다며 프로젝트를 전적으로 담당하는 하복 엔지니어가 할당된다고 언급했다.

하복은 6개월 마다 새로운 기능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새로운 버전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지난해 1월 하복 5.5 버전 이후 6월에는 하복 6.0 그리고 하복 7 버전은 올해 여름에 출시될 예정이다.

나나코 기술매니저는 PC버전 하복 피직스(Physics)와 하복 애니메이션(Animation) 제품이 공개되어 있다며 하복 엔진을 맛보고 싶은 분은 누구라도 사이트(www.havok.com/tryhavok)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이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현재 하복물리엔진은 ‘스타크래프트2’ ‘엘더스크롤4:오블리비언’ ‘폴아웃3’ 등 전 세계 200여 개의 게임과 넥슨의 마비노기영웅전, NHN C9, YNK게임즈 스팅온라인과 그라비티 레퀴엠온라인 등 국산 게임에 적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