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노트북, 대용량 3D 게임도 '주물럭'

일반입력 :2006/11/23 10:14

ZDNet 편집국 기자

HD노트북의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똑똑한 TV겸 PC'이다. CPU를 비롯한 핵심 부품들의 성능을 최첨단 데스크톱 못지 않게 향상시켰다.

또한 소비자들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LCD패널과 그래픽 프로세서 등을 최고 성능으로 '업로드'시켰다. 이러므로 비싼 HDTV를 구매하지 않고, 노트북PC만으로도 HDTV처럼 선명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이에 더해 다양한 업무 프로세서는 물론 게임,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HD노트북은 기본적으로 최근 선보이고 있는 듀얼CPU(인텔의 경우 코어듀오 및 코어2듀오, AMD는 튜리온(Turion64 X2)를 필수적으로 장착해 기존 노트북에서 구현하기 힘들었던 고화질의 화면을 부드럽게 재생할 수 있다.

▷HD노트북이 소비자들에게 호감을 얻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LCD 패널에 있다. 어지간한 LCD TV보다 뛰어난 1920X1080 픽셀의 풀HD급 패널을 사용해 이제는 무릎 위에서도 TV에 나오는 등장 인물의 피부와 땀구멍 하나하나까지 훤히 들여다 볼 수 있을 정도다.

▷다른 HD미디어와 차별화된 노트북만의 매력을 꼽으라면 ‘이동성’일 것이다. HDTV는 크기가 워낙 크기 때문에 집에 놓아 둔 채 사용해야 하지만 노트북은 휴대가 편리하다. 또 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와이브로(Wibro)'나 무선랜 서비스를 받게 된다면 원거리 이동 중에도 고선명 화질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현재 4~5개의 제조사에선 HD를 지원한 고사양의 노트북을 제작 혹은 출시하고 있다. 노트북 시장의 경우, 데스크톱 시장과 마찬가지로 '가격 파괴'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100만원 이하의 저가형 노트북이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HD노트북은 당분간 가파른 성장곡선 보단 점진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게 될 것이다. 또한 앞으로 노트북 시장은 HD노트북의 등장으로 더욱 세분화 될 것으로 보인다.

HD노트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나

먼저 HDMI 포트(HDMI의 주요 특징은 아래 관련기사를 참조)를 통한 완벽한 AV구현이 가능하다. HD노트북은 1920x1080의 풀HD를 지원하며 듀얼코어와 넉넉한 램(RAM),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용량을 통해 홈시어터로써 기능을 200% 만족스럽게 누릴 수 있다.

하지만 대화면 디스플레이나 완벽한 디지털 5.1채널 출력은 기기의 완성도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각 가정의 LCD TV나 PDP등의 대화면 디스플레이 기기와 AV리시버, 5.1채널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HDMI 연결을 통해 완벽한 AV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우수하면서 압축되지 않은 고품질의 디지털 비디오와 오디오 포맷을 간단한 싱크케이블 연결만으로 즐길 수 있게 된 것.

고사양의 3D게임과 동영상 편집도 가능하다. 강력한 퍼포먼스를 요구하는 3D게임이나 동영상 편집의 경우 일반적인 노트북으로는 구현하기 힘든 것이 사실(구현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아니며 원활한 진행이 힘들다는 뜻). 하지만 출시를 앞두고 있거나 출시된 HD노트북의 경우 듀얼코어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별도의 강력한 그래픽 코어가 내장돼 있다.

또 1기가바이트(GB)의 메모리 용량으로 기존의 고성능 데스크톱PC에 버금가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프리미어 같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동중에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HD노트북의 주요 성능을 아래 나열했다.

고성능 그래픽 칩셋 내장: 노트북은 내부 공간의 협소함 등 갖가지 이유로 그래픽 코어가 메인보드 칩셋에 통합된 경우가 많다. 그러나 풀HD급의 고해상도 영상을 마음껏 다루기 위해서는 통합형 그래픽 칩셋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다. 이 때문에 HD노트북에는 '엔비디아 지포스 고 7600'과 같은 모바일용 고급 그래픽 칩셋이 내장된다.

최근 HD 노트북에 사용되는 그래픽 칩셋에는 ATI모빌리티 라데온 X1800/X1600/X1400/X700/X600, 엔비디아 지포스 고 7900/7800/7900/6600 등이 있다.

또 두 개의 그래픽카드를 병렬로 연결해 성능을 극대화시킨 SLI 기술을 접목한 노트북도 등장함에 따라 노트북의 3D성능을 대폭 향상시켜다.

차세대 저장 장치의 채용: 블루레이는 최대 50기가바이트(GB)로 기존 DVD에 비해 6배 이상의 저장공간을 가지고 있다. 한편 HD-DVD는 기존 DVD와 크기는 같지만 저장 용량은 3배 이상 크다. 양면을 모두 사용할 경우 최대 30기가바이트(GB)까지 저장이 가능하다.

듀얼코어: 고성능 PC라는 공통점을 지닌 HD노트북은 HD영상을 보면서 바이러스 감시 또는 동영상 인코딩 등 다중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듀얼코어 프로세서의 사용은 필수다. 이에 따라 HD노트북은 대부분 인텔의 코어듀오 및 코어2듀오와 AMD의 튜리온64 X2를 각각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