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없이 강한 복합기「HP 오피스젯 4215」

일반입력 :2004/06/02 00:00

Laurie Bouck

HP 오피스젯 4215 올인원은 저렴하고 믿을만한 가정 및 중소기업용 컬러 잉크젯 복합기다. 흑백은 1초에 17장을, 컬러는 1초에 12장을 인쇄(HP 자료)하는 등 수준급 속도를 자랑한다. 비록 가장 빠른 복합기라는 타이틀을 가지지는 못하지만 출력과, 복사, 스캔 기능이 모두 인상적인 제품으로 양보다 질이라는 속담에 잘 어울린다. 또한 HP의 고품질 소프트웨어와 지원, 다양한 복사 옵션, 사용자 팩스 표지 작성과 같은 편리한 기능은 불편한 출력 트레이나 내장 메모리 리더기의 부재와 같은 몇몇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는다. 소호용으로 값싸고 고품질의 복합기를 원한다면 주저 없이 추천한다.

디자인

다른 복합기와는 달리 오피스젯 4215 올인원의 디자인이 제법 보기 좋다. 41.6×20.3×18.0cm의 크기에 무게도 겨우 3.8kg에 그친다. 후면에는 전력선, 두 개의 전화포트, USB 포트가 있다.

그러나 오피스젯 4215의 8MB 메모리는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많은 팩스를 수신하거나 크고 복잡한 출력물을 인쇄하려는 기업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전면부의 접이식 용지 트레이는 불만이다. 몇몇 전면 버튼을 가린다. 그러나 LCD와 중요한 버튼은 보이며 작은 구멍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종이 트레이를 접어내리면 최소공간에서 출력하고 팩스를 받을 수 있다.

전면부의 모든 제어 버튼을 사용하려면 상단의 자동 문서입력 트레이와 출력 트레이 위쪽에 있는 용지받이를 열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높이와 깊이가 거의 2배로 증가한다.

완전히 노출된 제어판은 키패드, 단축 다이얼 버튼, 팩스/스캔/복사/작업 시작 기능 선택 버튼을 갖추고 있다. 중앙의 소형 LCD는 간단한 프로그램 메뉴를 내비게이션할 수 있으며 바로 옆의 작은 적색의 에러표시등이 깜박거릴 경우 에러 내용을 표시한다. LCD 창 바로 아래에는 온, 취소, 네비게이션 버튼이 있다. 버튼의 크기를 다양하게 하고 LCD에 백라이트가 있다면 패널 이용이 좀 더 쉬워질 것이다.

오피스젯 4215는 프린트, 스캔, 복사 시 조용하다. 반면 동작 중에 좀 흔들거리는 경향이 있다. 팩스로 동작할 경우 다이얼 톤과 팩스 톤이 너무 시끄러웠지만 프론트 패널을 사용해 음량 조절이 가능하다. 애석하게도 전면부의 대용 용지받이는 제어판의 버튼 사용에 방해가 된다.

기능

HP 오피스젯 4215는 지금껏 선보인 모든 복합기 중에서 기능과 화질이 단연 돋보였다. 4×6용지에 테두리없이 인쇄할 수 있었으며, 최대 100장의 복사가 가능하다. 복사 설정에는 품질, 잉크사용, 크기를 비롯한 다른 값을 적용할 수 있다.

한 장씩 스캔하는 스캐너는 리드아이리스 OCR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텍스트 문서와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스캔한다. 팩스관련 기능에는 프론트 패널을 이용한 10개의 원터치 단축 다이얼과 스스로 커버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오피스젯 4215를 복사기와 팩스로 사용가능하다.

전면부의 종이 트레이는 100장을 저장할 수 있으며 다른 트레이가 접힌 경우 출력 트레이로도 사용된다. 용지받이는 출력 트레이 위에 있으며 상단의 자동 문서 공급기는 20장을 한 번에 적재하므로 소량의 프린트 작업에 적합하다.

설치와 셋업은 빠르고 쉽다. 드라이버는 윈도우 98, ME, 2000, XP와 맥 OS 9.1, OS X 10.1.5 이상을 지원한다. 그 밖에 HP의 이미지 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이미지를 저장, 편집, 공유할 수 있으며 다양한 템플릿을 통해 사진 앨범과 브로셔를 만들 수 있다.

HP 디렉터 소프트웨어는 스캔, 팩스, 복사를 위한 것으로 사용이 쉽다. 또한 HP 이미지 트랜스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카메라나 메모리 카드에서 이미지를 직접 전송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미지 다운로드를 위해 메모리 카드 리더기를 사야한다는 점은 실망스럽다.

HP 오피스젯 4215는 검정색과 3색 잉크 카트리지가 번들되어 있다. 모든 잉크젯 프린터와 마찬가지로 페이지당 비용은 비싼 편이다. 19.99 달러로 검정 잉크젯 카트리지는 450장을 인쇄하며 21.99 달러의 컬러 카트리지는 190쪽을 뽑는다. 포토 프린팅을 위한 옵션인 6색 포토 잉크젯 카트리지는 24.99달러로 125 페이지를 인쇄한다.

계산해보면 검정색 잉크의 경우 장당 4센트, 3색 잉크의 경우 9~12 센트, 특수 포토 카트리지의 경우 장당 20센트 정도다.

프린팅 성능

HP 오피스젯 4215 성능은 잉크젯 복합기 프린터의 평균치를 만족하거나 초과했다. 텍스트의 경우 HP 오피스젯 4215는 평균 4.8ppm으로 렉스마크 X4270dml 4.6ppm보다 약간 빨랐다. 사진의 경우 4215는 평균 0.24ppm으로 X4270의 0.19ppm보다 훨씬 빨랐다.

또한 HP 오피스젯 4215은 고품질의 사진 출력이 가능한 복합기다. 보통용지에서 텍스트는 레이저 프린터와 비슷한 선명하고 깨끗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약간 빠진 느낌은 들었다. 반면 그래픽은 거의 완벽하다. 사진과 그래픽 요소에서 높은 수준의 디테일, 훌륭한 계조, 그리고 좋은 명암을 보여준다.

코팅된 잉크젯 용지를 사용하면 텍스트는 결함이 없으며 그래픽은 색이 좀 빠진 느낌이지만 전체적으로는 그래도 훌륭하다. 이 프린터의 가장 인상적인 점은 사진 품질이다. 첫눈에 샘플은 훌륭한 디테일과 훌륭한 색 재현력을 보여주며 원본과 거의 비슷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약간의 망점을 확인할 수 있다.

스캔 및 복사 성능

스캔 속도와 품질은 약간 아쉬웠다. 그레이스케일 및 컬러 문서를 1.6ppm에 스캔했다. 이는 렉스마크 X4270의 9.3ppm(그레이 스케일), 5.6ppm(컬러)보다 느린 것이다. 복사 속도 역시 렉스마크의 3.5ppm보다 느린 1.4ppm을 기록했다.

또한 그레이스케일로 스캔한 문서는 색재현과 계조의 일관성에 문제가 있었다. 반면 컬러로 스캔한 문서는 색재현과 명암이 좋았다. 이는 자체 테스트 기준에 따라 폴트 팩토리 세팅에 놓고 테스트한 것으로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하여 출력을 개선시킬 수 있다. @

복사 속도 컬러스캔속도 흑백스캔속도 사진출력속도 텍스트출력속도 HP 오피스켓 4215

컬러 스캔 흑백 스캔 사진 컬러 출력 텍스트 출력 HP 오피스켓 4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