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파 사무용 복합기「HP 오피스젯 5510」

일반입력 :2004/04/12 00:00

김지현

2003년부터 복합기 시장이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프린터와 가격이 큰 차이가 없음에도 복사기와 스캐너의 기능을 지원하는 복합기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 안성맞춤의 상품이다. 게다가 갖가지 기능을 갖추고 있어 디지털 카메라 등의 멀티미디어 기기의 활용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이기도 하다.

업계는 2003년 복합기 시장이 약 80~90만대였으며 2004년에는 120만대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신도리코 등의 복사기 전문업체가 디지털 복사기를 통해 PC와 연결해 스캔과 인쇄 기능을 지원하는 것과 반대로 HP는 스캐너와 프린터의 기능에 복사기와 팩스의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HP의 복합기는 크게 psc와 오피스젯, 레이저젯 시리즈로 나뉜다. psc는 가정용이며 오피스젯과 레이저젯은 사무용이다.

오피스젯 5510은 4110과 함께 20만원 대에 판매되는 사무용 복합기로서 경제적인 사무용 기기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수십 명의 직원이 연결해서 사용하는 목적으로는 적당하지 않지만 10여명 이하의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 사용하기에는 적격이다.

4110과 비교해 5510은 인쇄속도와 스캔 성능에 있어 약간의 비교 우위에 있으며 사용자 편의성이 우수하다. 오피스젯 5510은 사무용 복사기나 수십 명이 공유해서 사용할 네트워크 프린터를 대처할 정도는 아니지만 팀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규모 프린터, 복사기로서 경제적인 제품이다.

팀 단위 작업에 적합

오피스젯 5510은 프린터, 스캐너, 복사기 그리고 팩시밀리의 4가지 기능이 통합됐다. 이들 4가지 기기를 하나의 장치로 통합한 것이기 때문에 프린터에 비해서는 크기가 큰 편이다. 하지만 책상 위에 올려두고 사용하기 적당하다. 전면의 아래쪽에 용지를 급지할 수 있는 용지함이 있으며 인쇄된 내용은 전면부로 배출되어진다.

상단에는 평판형 스캐너가 위치하고 있으며 복사기로서도 사용된다. 특히 사무용에 필요한 자동 문서 공급장치가 지원되어 최대 20매 분량의 문서를 자동으로 팩스 또는 복사할 수 있다. 위쪽의 좌측에는 팩스를 사용할 때 필요한 전화번호 입력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

5510의 조작 버튼은 9개로 단순화되어 있다. 버튼이 적은만큼 사용하기도 쉽고 직관적이다. 컬러와 흑백을 선택하는 버튼과 복사, 팩스, 스캔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 버튼 그리고 4개의 조작버튼으로 복합기를 조정할 수 있다.

PC와 USB 방식으로 연결되어 HP 관리자 프로그램을 이용해 제어할 수도 있다. 매뉴얼을 굳이 숙지하지 않아도 손쉽게 누구나 사용할 수 있을만큼 사용이 쉽다.

스캐너와 팩시밀리 기능은 사실 성능과 기능이 평준화가 되어 특별히 다른 제품과 비교해 큰 차이가 있지는 않다. 즉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하지만 복사와 인쇄의 경우에는 속도와 품질이 제품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며 고가형일수록 빠른 속도와 우수한 품질을 지원한다. 5510은 저가형 사무용 복합기로서 복사와 인쇄 속도와 품질은 다소 떨어진다. 그런 이유로 수십 명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프린터 서버로서는 적합하지 않으며 그래픽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전문 사무용 기기로는 부족

오피스젯에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다소 용량이 크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복합기에서 제공하는 인쇄, 스캔 기능은 물론 복사와 팩스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OCR 프로그램과 스캔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툴도 제공된다.

손쉽게 PC에서 복합기를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HP 관리자 툴이긴 하지만 용량이 크고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HP 홈페이지에서 미니 드라이버를 다운로드받아 드라이버만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드라이버만 설치하면 프린터, 스캐너 기능만 PC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복사, 팩스는 복합기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직접 사용해야 한다.

복합기의 실질적인 성능은 앞서 지적한 것처럼 팀 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한 수준이다. 우선 인쇄품질과 스캔 품질에 대해 아래 그림을 보고 직접 비교해보자. 스캔 성능은 우수한 편이다. 반면 인쇄의 경우 완벽한 색상 재현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쇄 도의 경우에는 컴퓨터의 성능과 인쇄할 내용, 인쇄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속도 테스트는 사무실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문서에 약 1/3의 그래프가 포함된 제안서를 인쇄할 때를 기준으로 측정했다.

아울러 속도는 컴퓨터에서 인쇄 명령을 한 후에 복합기의 잉크 카트리지가 움직일 때부터 최종 문서가 인쇄 후 배출될 때까지를 기준으로 했다. 아울러 인쇄 품질은 보통으로 설정했다. 측정 결과 A4 문서 1장을 인쇄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컬러가 48초, 흑백이 27초였다.

주의할 것은 컬러와 그래픽이 많이 들어가거나 페이지가 많은 인쇄물의 경우에는 인쇄 명령 후 컴퓨터 버퍼에서 처리된 데이터가 프린터까지 전송되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려 실제 인쇄 시간은 위 측정치보다 훨씬 높을 수 있다. 전체적으로 일반 사무용 레이저 프린터나 고급 컬러 프린터에 비해서는 속도가 떨어진다.

복사의 경우에는 복사 시작 버튼을 누를 때부터 시작해서 복사된 문서가 복합기에서 배출될 때까지를 기준으로 측정했다.

복사 속도 역시 인쇄 속도와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스캔 과정의 시간이 포함되어 전체적인 시간이 늘어났다. 복사 속도 역시 전용 복사기에 비하면 느린 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