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인터넷을 이용해 각종 종이 상품권을 구입, 이동전화 단말기를 통해 사용하거나 선물하고 싶은 상대방에게 전송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TF가 작년 9월 처음으로 선보인 모바일 상품권에 대한 고객들의 이용이 크게 늘고 있고, 지난달 LG텔레콤이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 가세한 데 이어 SK텔레콤도 내달부터 이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어서 모바일 상품권 이용고객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모바일 상품권은 사용의 편리함과 함께 생일·결혼 등 각종 테마에 따라 캐릭터·벨소리·축하 메시지를 상대방에 전송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응용서비스 기능을 갖고 있어 연간 약 10조원에 달하는 일반 상품권 시장의 일부를 잠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모바일 상품권 시장이 올해 약 400억원 규모에 도달한 후 수 년 내에 전체 상품권 시장의 약 10%에 해당하는 1조원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KTF는 모바일 상품권의 월 매출이 3월에 연초 대비 5배 성장한 8억원에서 4월에는 3월 대비 두 배인 16억원으로 확대됐다고 15일 밝혔다.KTF의 관계자는 "지난달에는 적극적인 마케팅과 이벤트를 펼쳐 매출이 크게 늘었다"며 " 가입자 수는 3월 8만 명에서 4월에 10만 명으로 소폭 늘었지만 기존 가입자들의 이용빈도가 높아져 매출이 늘었다"고 말했다.KTF는 SK(주)와 제휴해 지난 16일부터 전국 3700여 개의 SK주유소·스피드메이트·OK마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SK- K·merce 상품권` 서비스에 착수했으며, 가맹점을 현재 전국 100여 개에서 올 연말까지 500여 개로 확대할 계획이다.KTF는 이를 통해 올해 모바일 상품권 부분에서 약 2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SK텔레콤은 내달부터 전자화폐시스템인 `네모`를 활용해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에 착수할 예정이다.SK텔레콤의 관계자는 "유명 백화점과 SK주유소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SK상품권`을 내달 출시하고 이후 가맹점을 크게 확대할 예정"이라며 "KTF에 비해 시장진출은 늦었지만 더 많은 가입자 확보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LG텔레콤은 바코드를 다운로드해 가맹점의 무인처리시스템(키오스크)에서 종이 상품권으로 바꿔 이용하거나 적외선 인식기를 이용해 이동전화 단말기로 바로 결재할 수 잇는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를 지난달 선보였다.LG텔레콤은 LG칼텍스정유와 제휴, 다음 주부터 모바일 주유 상품권을 선보일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