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북은 PDA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사례중 하나이다. 작은 액정에 익숙해질 수만 있다면 PDA에서 책읽기는 의외로 재미가 쏠쏠하다. 그러나 전용리더나 특정 포맷으로 만들어진 컨텐츠가 아니라면 이미지가 포함된 전자책을 보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PDF나 워드 파일과 같은 파일 형식이라면 볼 수 없는 경우도 많다. 코믹구루는 PDA에서 만화책을 읽을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로 간편한 변환기능과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이미지 형태로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코믹구루는 만화책을 PDA에서 읽을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이다. 이미지 파일 형태의 만화 e-북을 변환 소프트웨어를 통해 PDA에서 읽을 수 있도록 변환시킨다. 코믹구루는 팜 이외에도 포켓PC나 넥시오 2.1.1 등, 다양한 PDA용으로 개발됐으며 기본적인 변환 소프트웨어와 PDA용 소프트웨어의 기능은 대동소이하다.
팜용 코믹구루 2.0은 320x320의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기종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팜용 소프트웨어처럼 코믹구루 또한 셰어웨어로 배포되며 등록을 통해 정품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PDA용 소프트웨어와 PC용 변환 툴에 시리얼 번호를 각각 입력해 주어야 한다.
편집툴은 대부분의 페이지를 자동으로 분할해 준다.
팜용 코믹구루 2.0은 한글과 영문버전으로 출시돼 있다. 한글버전은 PDA용 변환 툴만 한글화돼 있을 뿐이며 PDA용 소프트웨어는 영문으로 제작돼있다. 그러나 오히려 그 덕분에 한글화되지 않은 PDA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메뉴구성은 비교적 간단해 매뉴얼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또 만화책을 스캔받을 때에는 페이지마다 따로 스캔받지 않아도 된다. 옵션 조절을 통해 자동 분할되도록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당수 만화책이 일본만화임을 감안해 책을 넘기는 방법이 다를 때에도 간단하게 변환순서를 바꿀 수 있다. 또한 간단한 위자드 방식의 설치를 지원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변환시킬 수 있다.
명함과 노이즈를 조절해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이미지 포맷은 JPG를 포함한 대부분의 이미지 파일을 지원하며 만화책의 특성상 흑백에 최적화돼 있지만 컬러로 전송할 수 있는 옵션도 갖췄다. 스캔 과정에서 규칙적인 숫자를 통해 파일이름을 생성하기 때문에 페이지의 순서를 바꾸거나 조절하지 않고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읽어 들인 이미지는 자동 테두리 다듬기 기능을 통해 상하단의 불필요한 여백을 자동으로 잘라내기 때문에 특별한 수정과정이 필요 없다. 다만 일부 페이지의 하단 이미지를 잘라먹을 때가 더러 있지만 비교적 정확하게 대부분 페이지의 바깥부분 테두리를 잘라낸다. 물론 임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간단한 편집툴 또한 갖추고 있다.
흑백뿐만 아니라 컬러 이미지도 변환할 수 있다.
코믹구루 2.0은 원래의 이미지를 압축해 파일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데 15MB의 이미지 파일이라면 5MB 정도로 줄일 수 있다. 다만 가로의 크기를 320으로 맞추어 크기를 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만화책의 크기라면 가독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변환 툴에서 명암과 노이즈를 조절할 수 있으며 팜용 뷰어 프로그램에서도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변환된 만화책의 텍스트 부분 상당수가 이러한 조절기능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가독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별도의 확대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LCD가 작은 모델에서는 텍스트의 가독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변환된 파일은 PC에서도 볼 수 있다.
변환과정이 그리 길지는 않지만 여러 권의 만화책을 변환하기 위해서는 CD 레코딩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100여 페이지로 구성된 만화책의 이미지를 읽어드리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분할 및 테두리 처리를 위해 50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최종 파일변환과정은 약 3분40초의 시간이 소요된다. 변환된 파일은 팜에서 뿐만 아니라 PC나 다른 기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파일포맷으로 저장된다. PC에서 읽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제공돼 PDA에서처럼 만화책을 감상할 수 있다.
PDA용 뷰어의 인터페이스. 직관적이다.
메모리 카드의 사용을 전제로 제작된 코믹구루는 프로그램 실행시 자동으로 메모리 카드의 내용을 읽어들어 온다. 만화책을 읽던 도중에 메모리 카드를 분리하면 에러 없이 자동으로 초기 화면으로 돌아온다.
메뉴구성은 단순하며 하단에 아이콘 형태의 메뉴를 통해 읽기나 삭제와 같은 주요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읽어 들였던 페이지를 기억하고 있어 읽었던 페이지부터 다시 볼 수 있다. 실제 세로 해상도가 크기 때문에 이를 스크롤 해서 볼 수 있으며 조그 다이얼을 지원해 별도의 전환 스위치 없이 마치 만화책 읽듯이 페이지를 전환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도 간편하다.
320x480을 지원하는 소니 클리에 NR 및 NZ 시리즈는 세로로 큰 화면비율을 살려 좀더 만화책 같은 느낌을 준다. 자동 스크롤 기능을 갖추고 있어 페이지를 누르지 않고도 쉽게 페이지의 전환을 할 수 있다. 또한 하드웨어 키에 원하는 기능을 부여해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조작을 할 수 있다. 변환된 이미지뿐만 아니라 작은 텍스트도 읽어 들일 수 있을 정도로 가독성이 뛰어나다.
팜용 코믹구루 2.0은 좀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MS워드나 파워 포인트, 아크로뱃과 같은 파일 포맷을 이미지로 변환시키는 가상 드라이브를 지원한다. 실제 팜에서 MS워드나 PDF 파일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한글을 지원하지 못해 무용지물이었다. 반면 코믹구루는 이미지로 표현하기 때문에 한글 지원 여부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할 수 있다. 다만 코믹구루 자체에 확대/축소 기능이 없기 때문에 실제 코믹구루의 변환 기능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은 한정되는 편이다.
PDA용 만화책이라는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킨 코믹구루는 간편한 변환 기능과 PDA에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적절하게 결합된 소프트웨어이다. 국내 PDA용 상용 소프트웨어가 게임이나 한글솔루션에 한정된다는 점에서 좀더 의의를 둘 수 있는 제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