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명품 대기업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가 패션 브랜드 마크 제이콥스 매각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거래는 10억 달러(1조3천845억 원)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에 따르면 LVMH는 여러 인수 후보자들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스포츠 브랜드 리복을 갖고 있는 어센틱 브랜즈 그룹이 여기에 포함돼 있다. 미국과 중국의 소매업 체인인 브룩스톤의 모회사 블루스타 얼라이언스와 명품 브랜드 베라왕의 모회사 WHP 글로벌도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후보에 해당한다. 협상이 순조롭게 이뤄지면 곧 거래가 성사될 수도 있지만, 아직은 협상 결렬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는 언급했다.
마크 제이콥스는 1984년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와 그의 사업 파트너 로버트 더피가 공동 설립한 명품 브랜드로 도트백과 향수 등의 제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매각은 LVMH가 마크 제이콥스 브랜드를 재정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제품군을 축소해 브랜드를 되살리려는 전략과 맞물려 있다. LVMH는 2021년 쥬얼리 브랜드 티파니앤코를 인수하는 등 성장을 위해서라면 자산을 사들이는 성향을 지녔지만, 전략에 부합하지 않으면 브랜드를 매각하는 데도 주저하지 않는 모습을 그간 보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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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2016년에는 도나 카란과 DKNY를 약 6억5천만 달러(약 9천억 원) 매각했고 최근에는 오프화이트와 스텔라 매카트니 브랜드 지분도 정리했다.
세실 카바니스 LVMH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최근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적절한 운영자가 아니라고 판단되거나 전략적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브랜드는 보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