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멕시코산 토마토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식료품과 외식업계 전반에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CNN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14일(현지시간) 멕시코산 토마토에 17%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1996년부터 유지돼 온 '토마토 관세 유예 협정'의 종료에 따라 시행됐다. 해당 협정은 멕시코산 토마토 수입 가격에 하한선을 설정해 미국산 토마토의 가격 경쟁력을 보호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지난 4월 미 상무부는 “현행 협정이 멕시코산의 불공정 저가 수입으로부터 미국 토마토 생산자를 보호하지 못했다”며 협정 탈퇴를 공식화했다.
이번 관세 조치로 토마토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미국 노동통계국(BLS)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밭에서 재배한 토마토의 소비자 가격은 파운드(약 0.45kg)당 약 1.7달러였다.
티모시 리처즈 애리조나 주립대 농업경영 교수는 “관세 정책으로 인해 미국의 토마토 소비자가격이 약 10% 상승하고, 수요는 5%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토마토를 주재료로 사용하는 피자·파스타 업종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CNN은 보도했다.
관련기사
- "美 관세 협상, 유예·인하보다 산업별 협력 강조해야"2025.06.30
- 트럼프 관세 정책에…글로벌 데킬라 업체 "8천만 달러 손실 예상"2025.02.28
- 트럼프 관세 정책, 코로나 맥주 제조사 위협 되나2024.12.31
- 美 전자상거래, 10년 만에 최대 둔화..."트럼프 관세 탓"2025.07.02
미국 내 일부 대형 식품 업체는 자국산 토마토를 사용해 관세 영향을 피해갈 수 있다. 하인즈는 미국 내 판매되는 케첩 제품에 미국산 토마토만 사용하고 있다. 냉동 피자 브랜드 디조르노도 캘리포니아산 토마토로 소스를 만든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멕시코산 토마토 의존도가 높은 중소 외식업체들은 원가 상승에 따른 압박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