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 구조 악화로 상장폐지 위기에 몰려 있는 금양이 배터리 산업 전시회 '인터배터리' 참가 신청도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금양은 내년 인터배터리 부스 배정을 신청했다가 최근 철회했다.
금양은 지난 2019년 이차전지 사업 진출을 공식화한 뒤 수산화리튬 가공, 광산 투자, 원통형 배터리 개발 등 관련 사업에 착수했다.
지난해에는 처음 인터배터리에 참가하면서 행사 주요 공간인 코엑스 C홀에 대규모 전시를 꾸렸다. 이 행사에서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인 '4695(지름 46mm 높이 95mm)' 배터리 개발 소식도 발표하면 사업을 본격화할 의사를 내비쳤다. 같은 해 독일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유럽'도 참가했다.
올해 인터배터리도 전시 기업으로 참여했지만, 인터배터리 유럽은 참여하지 않았다.

금양은 지난 9월 미국 나노테크에너지와 4천605억원 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서는 공장 건설 대금 지급 지연 문제가 불거졌고, 광산 개발 사업 매출 전망도 10분의 1로 축소 정정하면서 성과 없이 투자만 하는 데 한계에 다다랐다는 우려가 고조됐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금양은 지난해 매출 1천537억원, 영업손실 560억원, 순손실 1천861억원을 거뒀다. 신규 사업 추진에 따른 대규모 설비투자, 인원 채용에 따른 감가상각비 등 비용 증가와 종속회사 평가손실 반영, 자기주식 처분에 따른 법인세 비용 증가를 실적 악화 배경으로 밝힌 바 있다.
금양은 지난해 감사보고서에 대해 한울회계법인으로부터 '의견거절'을 받았다. 한울회계법인은 "회사 유동부채가 유동자산보다 6천341억9천만원만큼 더 많다"며, "계속기업으로서 그 존속능력에 의문을 제기할 만한 중요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는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되나, 회사가 이의신청서를 제출하면서 내년 4월 14일까지 개선기간이 부여된 상태다.
이후 금양은 지난 4일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4천50억원을 조달하겠다고 공시하는 등 재무 상황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13일 동부건설이 배터리 공장 건설 대금 미지급 문제로 금양과의 계약을 해지한다고 밝히며 당초 세운 배터리 생산 계획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금양은 연말까지 21700 배터리 공장을, 내년 6월까지 4695 배터리 생산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금양의 인터배터리 참가 철회를 두고 업계에선 "예상했던 결과"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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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양이 배정받았던 부스 규모와 전시 준비에 드는 비용을 고려하면 인터배터리 참여에 약 수억원을 들여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시회 내 좋은 자리를 배정받기 위해선 매년 행사에 연속 참여해야 하지만, 상장 폐지를 피하려면 당장 올해 뚜렷한 실적 개선을 이뤄야 하는 만큼 비용 절감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금양의 배터리 사업에 실체가 없다는 지적이 잇따랐다"며 "사업 성과가 없다시피 한 점을 고려하면 그 동안 금양이 무리하게 인터배터리 메인 공간에서 대규모 전시를 해왔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