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 속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 공급망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주요국들이 아프리카 공급망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기술력과 지속가능성을 앞세운 차별화된 전략으로 아프리카와의 광물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아프리카 광물 확보 경쟁 속 주요국 전략과 한국의 대응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아프리카는 리튬, 코발트, 흑연, 망간 등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이 풍부하게 매장돼 있으며, 젊은 노동력이 많고 산업 육성 의지도 강해 주요국간 진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중국은 2000년대 이전부터 외교부장의 새해 첫 순방지로 아프리카를 선택하는 전통을 이어오는 등 지속해서 아프리카와의 협력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RI)’를 통해 대규모 광물 인프라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은 ‘광물안보파트너십(MSP)’ 등 다자 협력체를 통해 우방국과의 공동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EU는 ‘지속가능성’을 내세워 광물 수송 인프라인 ‘로비토 회랑’에 투자를 단행했다. 일본도 ‘에너지·금속광물자원기구(JOGMEC)’ 주도로 기술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종합상사를 통한 현지 지분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가 자본력과 외교적 영향력에서는 미국과 중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세지만, 세계적인 배터리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견고한 전방 산업 공급망과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아프리카와 광물 분야에서 상호보완적 협력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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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한-아프리카 광물 협력 증진을 위해 ▲자원 부국 중심 고위급 순방 확대 ▲가봉·남아공 등 자원 부국과 협의 중인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의 조속한 체결 ▲기술력과 산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동반 성장 협력 모델 추진 ▲정부의 장기적이고 연속적인 광물 개발 지원 등을 제안했다.
한국무역협회 박소영 수석연구원은 “우리 배터리 산업이 중국의 공급망 통제와 미국의 탈중국 정책 강화의 이중 리스크에 직면한 가운데 아프리카가 공급망 다변화의 유력한 대안이 될 수 있다”면서 “주요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 우리나라도 아프리카 광물 협력을 위한 전략적 접근 및 정부 차원의 장기적이고 일관된 정책 지원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