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공격으로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예스24가 늦어도 15일까지 전면 복구를 완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랜섬웨어란 몸값(ransome)과 제품(ware)의 합성어로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개인적인 문서를 인질로 잡고 돈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의 일종이다.
예스24는 11일 발표한 2차 입장문을 통해 “지난 9일 새벽 4시경 발생한 접속 장애는 랜섬웨어 감염에 의한 것으로, 같은 날 오후 1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를 마쳤다”며 현재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회사는 "주요 데이터의 유출이나 유실은 없었으며, 서버 백업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복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관객 이용이 많은 ‘공연 현장 입장처리 시스템’은 12일 중 복구될 예정"이라면서 "다른 서비스들도 순차적으로 정상화돼 늦어도 15일까지는 모든 시스템이 복구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예스24는 “고객 여러분과 협력사에 불편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피해 규모에 따른 보상안을 마련 중이며 추후 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예스24는 10일 오전까지도 언론과 이용자 등에게 "시스템 장애로 인한 접속 오류"라고 공지했다. 그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최수진 의원실이 랜섬웨어 해킹에 의한 장애라고 밝히자 그제야 예스24는 해당 사실을 인정했다. 이에 해킹 피해 사실을 감추려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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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예스24는 "KISA와 협력해 원인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알렸지만, "예스24와 협력한 적 없다"는 KISA측 공식 입장과 대치되는 상황이다.
KISA는 "사고 상황 파악을 위해 예스24 본사로 KISA 분석가들이 지난 10일과 11일 두차례 방문했으나, 현재까지 예스24는 KISA의 기술지원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10일 첫 현장 출동 때 예스24로부터 당시 상황을 구두로 공유받은 것 외에는 추가적으로 확인하거나 예스24와 협력해 조사한 사실은 없다. 예스24에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