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로 북극 해빙이 나타남에 따라, 아시아와 유럽 운송 거리를 크게 단축하는 북극 항로가 개척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근 국가들의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러시아가 에너지 수출 핵심 루트로 북극 항로를 주목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협력 방안을 탐색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이같은 분석을 담은 '러시아 ‘에너지 전략 2050’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을 지난 22일 발간했다.
지난달 러시아는 ‘에너지 전략 2050’을 채택했다. 이는 석유와 가스, 석탄, 신재생에너지, 전력 등 에너지 부문을 다루는 최상위 국가 종합 전략이다.
이전 '에너지 전략 2035'와 비교하면 이번 전략은 러-우 전쟁 이후 상황을 반영했다는 평가다. 세계 에너지 시장의 탈탄소화 및 공급망 재편 움직임, 서방 제재로 인한 타격이 고려됐다는 것이다.

러시아는 이번 전략에 석유, 가스, 석탄 등에 대한 수출 의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성을 담았다.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수소,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원 사용 비중 확대를 목표로 뒀다.
이전에는 아시아 시장을 유럽연합(EU) 시장을 보완하는 시장으로서만 인식했던 데 반해 EU 시장을 대체할 시장으로 아시아와 남반구 국가들을 주목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2022년 5월 EU가 ‘에너지 전환 전략’을 통해 2027년까지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 완전 중단을 선언했고, 지난 6일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 중단 로드’을 발표해 이같은 방향 설정이 불가피했다는 분석이다.
KIEP는 러시아가 이런 수출 확대 및 다각화를 위해 북극 항로와 극동 지역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봤다. 러시아 정부가 ‘전략 2050’ 추진 과정에서 북극 항로를 극동 항만, 동시베리아 철도와 통합하고, 북극 항로 인접 항만을 현대화해 특히 석탄, LNG, 석유화학제품 수출망으로 활용하려 하고 있다고 짚었다.
구체적으로는 극동 지역 항만인 캄차카, 블라디보스토크, 사할린 등을 에너지 자원 환적·저장·가공이 가능한 복합 물류 허브로 만들고, 이곳의 환적량을 2023년 대비 두 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LNG 수출 확대를 위해 북극 항로 연계 수송망을 구축하고 동시베리아 및 극동 지역에 스마트 그리드와 원자력발전소, 수소 기반 전력망도 확대 예정이다.
관련기사
- 관세전쟁 속 중국 LNG 매입 재개…현물가 바닥 찍었나2025.05.05
- '관세 전쟁' 트럼프도 조선·LNG는 직진…"한미 호혜 가능"2025.04.15
- 극비리에 발사된 러시아 군사위성, 우주서 뭐했나2025.04.05
- 쉘 "세계 LNG 수요, 2040년까지 60% 급증 전망"2025.02.26
KIEP는 "러시아의 대아시아 수출 다각화 계획이 더욱 분명해짐에 따라, 향후 러시아의 북극 항로 개발 현황, 극동 지역 에너지 생산지 개발 및 인프라 구축 과정, 아시아 국가들과의 수출 협상 상황 등을 면밀히 관찰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트럼프 2기 들어 미·러 관계 정상화가 기대되는 바 추후 북극 항로와 극동 지역에서의 한·러 협력 가능성을 고려해 관련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