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넷마블-엔씨, 선택과 집중 전략 강화...이유는

핵심 IP 육성과 글로벌 시장 공략에 초점

게임입력 :2025/02/21 11:36    수정: 2025/02/21 12:59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선택과 집중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신작 개발과 라이브 서비스 운영 비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수익성이 낮거나 경쟁력이 부족한 프로젝트를 정리하고 핵심 타이틀에 역량을 집중하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넥슨과 엔씨소프트는 최근 일부 게임의 서비스를 종료했으며, 위메이드커넥트는 신작 성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전략을 펼치고 있다. 넷마블 또한 개발 중이던 프로젝트를 중단하며 이러한 흐름에 동참했다.

넥슨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메이플스토리2’의 서비스를 오는 5월 29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2015년 출시된 ‘메이플스토리2’는 원작 ‘메이플스토리’의 3D 버전으로, 샌드박스 요소와 액션성을 강조한 MMORPG였다.

메이플스토리2

그러나 지속적인 이용자 감소와 매출 부진으로 인해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다. 넥슨은 “그동안 메이플스토리2를 사랑해 준 이용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서비스 종료 전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넥슨은 현재 ‘퍼스트 버서커: 카잔’, ‘마비노기 모바일’ 등의 대형 기대작을 준비 중이다. 또한 기존 흥행작의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라이브 서비스 운영에도 힘을 싣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6월 출시한 ‘배틀크러쉬’의 서비스를 불과 5개월 만인 11월 29일 종료했다. ‘배틀크러쉬’는 빠른 전투 템포와 짧은 플레이타임을 앞세운 배틀 아레나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개발됐지만, 초반 성과가 부진하자, 빠른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다.

엔씨소프트 배틀크러쉬

엔씨소프트 측은 ‘쓰론앤리버티(TL)’ 등의 기존작 콘텐츠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아이온2’, ‘택탄’, ‘LLL’ 등의 신작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위메이드커넥트도 지난해 1월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 ‘어비스리움 매치’의 서비스를 11월부로 종료했다. ‘어비스리움 매치’는 감성적인 그래픽과 퍼즐 요소를 결합한 게임으로, 기존 ‘어비스리움’ 시리즈의 인기를 이어가려 했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다만 위메이드커넥트는 현재 ‘로스트 소드’ 등 성공적인 신작을 앞세워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로스트 소드는 국내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신작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데미스 리본 대표 이미지

넷마블은 올해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던 ‘데미스리본’의 개발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데미스리본은 개성 있는 아트 스타일과 전략적인 전투 시스템을 앞세운 모바일 RPG로, 작년 일부 정보가 공개되며 기대를 모았던 타이틀이다. 그러나 내부 개발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개발이 어렵다고 판단됐다.

넷마블 관계자는 “시장 환경과 내부 전략을 고려해 개발 중단을 결정했다”며 “향후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타이틀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넷마블은 이번 결정 이후 ‘신의탑: 새로운 세계’,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등 기대작 출시에 집중하고 있으며, ‘세븐나이츠 키우기’와 같은 기존 IP 기반 타이틀을 통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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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 개발에 드는 비용과 시간이 크게 증가하면서 모든 프로젝트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선택과 집중 전략이 강화됨에 따라, 주요 게임사들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타이틀에 보다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올해 국내 게임 시장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개발 및 운영 역량을 핵심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것이 게임사들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높이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