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N, 비언어적 요소 기반 XR 콘텐츠 상호작용 기술 개발

송광헌 대표 "28가지 감정 시퀀스 반영한 BODY 동작 인식 기술과 12가지 핸드 제스처 의미 분석 기술 결합"

컴퓨팅입력 :2025/02/19 15:21

디지털 플랫폼 전문기업 피씨엔(PCN, 대표 송광헌)이 비언어적 요소를 기반으로 한 XR 상호작용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개발은 2022년도 '비언어적 요소 기반 XR 콘텐츠 상호작용 기술 개발' 연구개발 과제로 이루어졌다. 향후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상용화를 통해 사용자 간 소통 및 경험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예정이다.

19일 피씨엔에 따르면,  비대면 시대와 확장현실(XR)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는 가운데, 단순한 시청각 정보 전달을 넘어 인간의 비언어적 요소를 활용한 XR 콘텐츠 상호작용 기술이 새로운 가능성의 장을 열어 가고 있다. 이번 연구개발 과제는 머리, 전신, 손, 시선, 생체신호 등 다양한 비언어적 요소를 인식하여, 사용자 간 자연스러운 소통과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비언어적 요소 기반 상호 인터랙션 기술이다.

최근 XR 콘텐츠는 단순히 눈으로 보는 영상과 귀로 듣는 소리를 넘어, 사용자의 감정과 의도를 섬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상호작용 패러다임으로 진화하고 있다. PCN 연구진(책임자 이금탁 전무)은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AI 감성 인지 모델을 접목하여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도 각 개인의 비언어적 요소를 실시간으로 정확히 분석하고 반영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연구에서는 28가지 감정 시퀀스를 반영한 BODY 동작 인식 기술과 12가지 핸드 제스처 의미 분석 기술을 결합해, 사용자의 감정 변화와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AI 모델이 핵심 기술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에이전트 가상 캐릭터와 비언어적 요소 기반 인터랙션이 가능해졌으며, 이는 사용자가 XR 환경 내에서 더 몰입감 있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기술은 단순한 데이터 전송을 넘어서, 마치 실제 대면한 듯한 감정 교류와 소통을 실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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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이번 과제는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을 위한 기술 개발 측면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연구진은 수집된 비언어적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 익명화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철저히 보호하면서 비언어적 요소 데이터의 인식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이러한 접근은 기술적 완성도와 실용성을 동시에 달성함으로써, 상용화 단계에서의 신뢰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송광헌 대표는 “이번 연구개발은 피씨엔이 비대면 시대의 XR 콘텐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XR 환경에서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술을 통해 사용자 간의 감성적인 소통과 몰입을 강화하여 실제 대면한 것과 같은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단순한 가상 현실을 넘어, 진정한 ‘감정의 소통’과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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