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를 맞아 학교 홈페이지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 가운데 정부가 교육기관에 개인정보 보호를 당부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신입생·졸업생의 개인정보 관리, 단체 채팅방 자료 점검 등 구체적인 주의 사항을 다섯 가지를 교육기관계 안내했다고 24일 밝혔다. 최근 학급 편성 결과 게시 등에서 불필요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대한 조치다.
개인정보위는 신입생 개인정보를 최소한으로 수집하고, 졸업생 개인정보를 즉시 파기하도록 교육기관에 권장했다. 필요 이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 것이 개인정보 보호의 출발점이라고 설명했다.
또 학교 홈페이지에 학급 편성 결과를 게시할 때 엑셀 파일의 숨겨진 시트나 열·행에 포함된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엑셀 파일 관리 부주의로 인해 민감한 정보가 유출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개인정보위는 학급 단체 채팅방에 개인정보가 포함된 자료를 공유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점도 당부했다. 자료를 전송하기 전 개인정보 포함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 시 자료를 수정하거나 삭제해야 한다고 권장했다.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를 이면지로 사용하지 말고, 불필요한 경우 즉시 파기하라는 당부도 나왔다. 서류 관리 부주의는 개인정보 유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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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위는 교육기관의 개인정보 담당자 대상 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다. 실수로 인한 법규 위반 사례를 줄이기 위해 개인정보 취급자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개인정보위 강대현 조사총괄과장은 "새 학기를 맞아 교육기관에서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