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기술센터(Center for Democracy & Technology, CDT)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교육현장의 생성형 AI 활용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6-12학년 교사 1,006명, 9-12학년 학생 1,316명, 그리고 6-12학년 학부모 1,02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교실 속 AI: 교사 67%, 학생 70%가 사용하는 필수 도구로 자리잡아
2022-23학년도와 비교해 교사와 학생들의 생성형 AI 사용이 크게 증가했다. 교사의 경우 51%에서 67%로, 학생들은 58%에서 70%로 증가했다. 흥미로운 점은 학생들의 경우 학교 관련 용도(36%)보다 개인적인 용도(60%)로 AI를 더 많이 활용하는 반면, 교사들은 개인적 용도(21%)보다 학교 관련 용도(46%)로 더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다. 교사들은 주로 시험 채점(21%)과 수업 계획 수립, 이메일 작성 등 학교 관련 업무(16%)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학교마다 제각각인 AI 정책...교사 3분의 2는 가이드라인조차 못 받아
학교의 21%는 여전히 AI 사용에 대한 정책이 없으며, 11%는 정책 유무조차 모르고 있다. 현재 정책이 있는 학교(68%) 중에서도 36%는 AI 사용을 허용하고 있고, 32%는 금지하고 있어 일관된 기준이 부재한 상황이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교사의 3분의 2 이상이 AI 관련 중요 사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부정행위 의심 사례 대응 방법(33%), AI 사용 감지 방법(30%), 징계 정책 적용 방법(23%) 등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다.
AI 콘텐츠 감지 도구 사용에 대한 교사 교육도 미흡한 상황이다. 교사들 중 29%만이 AI 콘텐츠 감지 도구 사용 교육을 받았으며, 이는 실제 사용률(39%)보다 낮은 수치다. 학생 활동 모니터링을 AI 부정행위 감지에 활용하는 학교가 37%에 달하지만, 이에 대한 교사 교육은 24%에 그치고 있다.
특수교육도 AI 시대: 교사 39%가 개별화교육프로그램에 활용
특수교육 분야에서도 AI 활용이 늘어나고 있다. 자격증을 가진 특수교육 교사의 39%가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개발이나 작성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학생 진도 파악과 목표 설정(23%), IEP 내용 요약(19%), 맞춤형 교육방식 선택(16%), IEP 서술 부분 작성(12%), IEP 전체 작성(8%) 등에 AI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교육 현장, 학부모와의 소통 부재가 새로운 과제로
AI 도입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학부모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89%의 학부모들이 학교가 AI를 활용한 의사결정을 할 때 이를 통지받기를 원하며, 81%는 의견 제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학생 징계 조치 결정(57%), 학교 배정(54%), 생체정보 수집(53%), 학업 성과 측정(47%), 장학금 지원 자격 평가(45%), 부정행위 감지(43%), 학생 안전 목적(42%) 등에서 AI 활용 시 자녀를 제외시키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다. 주목할 만한 점은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AI 사용 인식이 실제보다 24%p 낮다는 것이다.
AI 오남용 우려: 무고한 학생 피해와 형평성 문제 대두
교사의 58%가 학생들이 AI 사용이나 AI 사용 의심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은 사례가 있다고 보고했다. 구체적으로는 과제 미인정(38%), 정학 처분(17%), 과목 낙제(13%) 등의 처벌이 있었다. 특히 우려되는 점은 20%의 학생들이 자신이나 지인이 AI 사용 의혹을 받았으나 이후 무고로 밝혀진 경험이 있다고 답한 것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징계가 특정 학생 그룹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IEP나 504 플랜을 가진 학생들의 경우, AI 관련 행동으로 지적받았을 때 일반 학생들보다 더 높은 비율(33% 대 27%)로 징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흡한 AI 감지 시스템과 교사 교육의 현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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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사용 감지를 위한 학교의 접근 방식도 체계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 중 39%가 AI 콘텐츠 감지 도구를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21%는 실험적으로 사용해보았다고 답했다. 그러나 39%의 교사들은 이러한 도구를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학생 활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AI 사용 감지는 37%의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교사 교육은 24%에 그치고 있어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 이 기사는 AI 전문 매체 ‘AI 매터스’와 제휴를 통해 제공됩니다. 기사는 클로드 3.5 소네트와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 보고서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