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넘어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행태가 많이 달라졌다. 그에 맞춰 마케팅 개념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이젠 고객의 자발적인 ‘검색 행동’이 중요한 시대가 됐다.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는 브랜드 검색 마케팅’은 ‘검색’이란 키워드를 통해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이다.
마케팅의 본질은 ‘고객의 문제 해결’이다. 고객의 숨겨진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기업과 고객이 함께 미래를 디자인 하는 활동이다.
이런 마케팅 대중화의 핵심이 브랜드 검색이다. ‘브랜드 검색 마케팅’이란 고객의 검색 행동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 의향을 높이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는 브랜드 검색 마케팅’은 기업의 성장과 고객 만족을 동시에 달성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풍부한 현장 경험을 자랑하는 저자는 이론적인 얘기만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사례를 통해 좀 더 실감나게 설명해준다.
저자는 일본의 대형 백화점 마루이에서 현장 고객과 직접 접촉하며 고객의 진짜 니즈를 파악하는 법을 배웠다. 또 라쿠스루라는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책임자로 브랜드 검색량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면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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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경험에 더해 저자는 네슬레 재팬, 패밀리마트 등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마케터들과 인터뷰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경쟁을 넘어 시장을 압도하는 검색 행동 설계와 동영상 행동전략’이라는 부제는 이 책이 어느 쪽을 지향하고 있는 지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타베 마사키 지음/ 리스닝마인드 팀 옮김, 책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