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 발급이 시작되며 행정안전부(행안부)가 서비스 안정성 확보에 나섰다. 이를 통해 디지털 행정 전환의 신뢰성을 높이고 국민 편의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고기동 장관 직무대행이 세종시 나성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현장 점검에 참가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상황과 주요 시스템 운영 상태를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연말연시 접속량 증가에 대비한 조치로,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부터 세종시를 포함한 9개 지자체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 발급을 시작했다. 발급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위해 전용 콜센터도 운영해 민원과 애로사항을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 발급 지역에는 세종특별자치시를 비롯해 강원 홍천군, 경기 고양시 등 광역과 기초 지자체가 포함됐다. 행안부는 시범 발급 과정에서 주민등록증 발급 방식 변경 사항과 민원 응대 요령을 각 지자체에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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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디지털행정서비스의 안정성 강화를 위해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 추진 상황도 점검했다. 이 대책은 장애 예방과 대응 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지난 1월부터 시행 중이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연말 디지털행정서비스 접속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자체와 협력해 국민 불편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