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럽 전기차 시장이 역성장했다는 분석이 있지만, 테슬라를 제외한 판매 추이를 분석하면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은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가 발표한 11월 전기차 판매 데이터를 비롯한 올해 유럽 전기차 판매량을 분석, 지난 19일 이같이 보도했다.
테슬라의 경우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유럽 시장 판매량이 28만2천700대로, 전년 32만7천600대 대비 13.7%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11월 판매량은 2만6천2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만대가 줄었다.
올해 테슬라는 차량 가격을 인하하고, 독일 베를린 공장에서 모델Y 생산량을 확대하는 등 유럽 시장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힘썼다. 그럼에도 두 자릿수 이상 하락율을 기록한 것이다.
올해 11월까지 유럽 순수전기차(BEV) 판매량은 전년 대비 1.4% 감소했지만, 테슬라를 제외하면 1.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보면 프랑스와 독일의 전년 대비 판매량이 각각 24.4%, 21.8% 하락했지만, 일렉트렉은 여전히 유럽 전기차 시장 규모가 미국을 앞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렉트렉은 ”전기차 구매 인센티브가 감소한 여러 지역에서 BEV 판매가 감소했고, 테슬라는 판매량 저하를 상쇄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했다“며 ”그 외 제조사의 BEV 판매는 증가한 점을 고려할 때 결국 테슬라에 있어 더 중요한 문제는 경쟁“이라고 분석했다.
테슬라가 유럽보다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도 내다봤다.
일렉트렉은 테슬라가 차량 가격을 인하하고, ‘사이버트럭’을 판매 라인업에 추가할 뿐 아니라 강력한 연방 인센티브를 받았음에도 성장이 미미했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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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트럼프가 전기차에 대한 인센티브를 없앤다면 결과적으로 테슬라를 비롯한 BEV 시장을 무너뜨릴 것으로 우려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또한 트럼프의 이같은 정책 방침에 동조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더 큰 피해를 입어 결과적으로 테슬라의 시장점유율이 더 높아질 것이란 기대다.
이에 대해 일렉트렉은 “경쟁 상대는 다른 전기차가 아닌 내연기관차”라며 비판적인 의견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