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최근 로보택시를 공개했으나 투자자들이 실망하면서 전문가들이 테슬라 주식 매도세는 이제 시작일 뿐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고 야후파이낸스가 13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테슬라가 로보택시 행사에서 공개한 정보에 대해 출시 계획이나 규제 승인 등 구체적인 내용이 부족하고 시장의 기대를 모아 온 보급형 전기차 모델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CFRA 리서치 애널리스트 개럿 넬슨(Garrett Nelson)은 이번 행사에 대해 "줄거리와 특수 효과가 많은 영화를 보고, 마지막에는 머리를 긁으며 나오는 것과 같다"고 평했다. 그는 “머리를 긁적이는 반응은 일론 머스크가 사이버캡과 로보밴 콘셉트를 선보일 때 기대했던 반응은 아니었을 것”이라며, “이제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테슬라 주가를 재평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1일 테슬라의 주가는 전일 대비 약 9% 가량 폭락하며 하루 사이 시가총액이 600억 달러 이상 빠졌다. 이는 테슬라 주가 모멘텀이 급격하게 반전된 것이라고 야후파이낸스는 전했다. 지난 4월 머스크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전면에 앞세우며 홍보한 이후 테슬라의 주가는 크게 오른 상태고 로보택시 발표에 앞서 테슬라 시총은 7천600억 달러를 넘어 GM 시총의 14배 이상, 포드 시총의 약 18배 수준이었다.
개럿 넬슨 분석가는 “이 같은 주가 하락은 단지 시작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주식의 높은 가치 평가와 테슬라의 수익 성장이 벽에 부딪혔다는 현실 사이의 괴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중기 성장 동력이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번스타인 분석가 토니 사토나기도 최근 보고서를 통해 테슬라의 가치 평가가 펀더멘털과 분리되어 있다는 그 동안의 전망을 반복하며, “로보택시 행사는 즉각적인 성과나 수익 증가 동력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또, 그는 테슬라 시총 중 자동차 사업의 가치는 약 2천억 달러, 나머지 6천억 달러는 완전자율주행(FSD), 로보택시, 휴머노이드 로봇 등 검증되지 않은 사업에 달려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달 초 야후 파이낸스 아키코 후지타 분석가는 로보택시는 비용이 많이 드는 사업이며, 수익을 내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전망한 바 있다.
최근 몇 분기 동안 수요 부진과 전기차 경쟁 심화로 인해 테슬라 매출과 수익성은 압박을 받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당분간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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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겐하임의 롬 주시코우(Ron Jewsikow)는 로보택시 사건 이후 투자자들이 “사업 펀더멘털에 다시 집중하게 될 것”이라며 “상당히 열악하다”고 밝혔다.
이로써 투자자들은 오는 23일 열리는 테슬라 3분기 실적 발표에 주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