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키친 스타트업 에니아이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햄버거 조리로봇 '알파 그릴'의 원격 로봇 케어 시스템을 선보였다고 24일 밝혔다.
시스템은 단순한 유지 보수를 넘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과 선제적 대응을 통해 주방 운영의 효율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에니아이는 햄버거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조리로봇 '알파 그릴'의 온도, 압력, 모터 작동 상태 등 핵심 지표를 지속적으로 분석한다.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시스템이 즉각 관리자에게 알림을 발송한다. 이로 인해 고장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예기치 않은 운영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원격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들은 즉시 처리되며, 하드웨어적인 문제는 엔지니어가 필요한 부품을 미리 준비해 출동함으로써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주방 운영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업주가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에니아이는 국내에서 500대의 '알파 그릴' 선주문을 확보하며 15개 매장에 제품을 공급했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 시장에도 진출해 대형 햄버거 프랜차이즈와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은 넓은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고객 지원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원격 로봇 케어 시스템이 이를 해결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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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건필 에니아이 대표는 "주방이라는 열악한 환경에서 로봇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로봇 개발만큼이나 중요한 과제"라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매장 점주님이 주방 운영에 대한 걱정을 덜고 본연의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에니아이는 국내 최초로 햄버거 조리 로봇 '알파 그릴'을 상용화하며 주방 자동화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롯데리아 구로디지털역점과 맘스터치 선릉역점 등 주요 프랜차이즈 매장에 '알파 그릴'을 공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