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은 구글코리아 유튜브미디어&리스폰서빌리티 파트너십 총괄이 애니메이션 IP와 유튜브 활용 전략을 전했다.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는 29일 보코호텔 강남에서 AI시대에 애니메이션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AI 시대, 애니메이션 생존 전략'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서울경제진흥원의 후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국내 대표 애니메이션 제작사, 애니메이션 산업계 종사자, 애니메이션 인력양성과정 교육생,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지상은 총괄은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IP의 영향력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의 장단점과 논의 필요성 ▲유튜브 생태계에서의 IP 활용과 확장성 등에 대해 강조했다.
지 총괄은 "미디어 같은 경우는 방송사나 언론사, 트랜디셔널 미디어를 만들어내시고 유통시키시는 분들이 주요 파트너라고 볼 수 있다"며 "리스펀서빌리티 영역은 유튜브에서 새롭게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고 말했다.
이어 "올바른 정보 신뢰도가 있는 정보들이 전달되는 게 중요한 영역에서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계시는 분들을 계속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고민하는 영역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앞으로 유튜브 내의 팬덤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 총괄은 "팬덤이 가져갈 수 있는 IP의 확장력이라는 건 한 회사에서만 좀 만들어낼 수 있는 것에 비해서는 훨씬 더 큰 확장성을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이라며 "유튜브가 다 무료로만 보는 것들이 아니라 쇼핑이라거나 혹은 이런 멤버십이라거나 강한 IP가 있을 때 팬덤이 있을 때는 사업적으로도 확장해 볼 수 있는 기회들이 굉장히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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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내 생성형 AI 콘텐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 총괄은 "유튜브에서 생성형 AI 도구 관련된 영상들의 조회수를 봤더니 17억 회를 넘어섰다고 한다. 설문 이용자의 60% 정도는 AI를 활용해서 만들어진 콘텐츠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 냈다"며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의 초기 단계이고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 건 분명하지만, AI로 인해서 콘텐츠 제작의 장벽이 낮아졌다라는 부분들은 모두 동의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