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 세 돌 맞은 건보공단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

‘인권침해 예방‧근절을 위한 따뜻한 말 한마디’ 기념행사도

헬스케어입력 :2024/08/06 16:31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개설·운영 중인 보건의료인력인권침해상담센터가 지난 2일 개소 3주년을 맞아 ‘인권침해 예방‧근절을 위한 따뜻한 말 한마디’ 기념행사 개최했다.

건보공단이 개소 3주년을 맞아 진행 중인 인권침해 예방·근절을 위한 따뜻한 말 한마디 행사에 참여하려면 상담센터 홈페이지에 개소 3주년 축하 한마디와 인권침해 예방‧근절 표어를 작성해 게시하면 된다.

참여기간은 오는 30일까지며, 추첨을 통해 참가자 중 600명에게 소정의 상품이 지급된다.

상담센터는 지난 2021년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인권침해 피해를 입은 보건의료인에게 약 3천500여건의 심리상담과 법률·노무 등 전문가 자문을 무료 지원해왔다. 카카오톡 채널과 홈페이지, 대표전화 등을 통해 민원인과의 접점을 늘려왔다.

또 전국의 의료기관 및 예비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권 침해 예방·대응 교육과 함께 병원 내 인권센터 전략 협의체 등도 운영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보건의료인력을 대상으로 ‘힐링캠프’를 운영하는 한편, 설문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서경숙 건보공단 보건의료자원실장은 “상담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보건의료인력의 인권이 보호되고,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의료현장을 만들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인권침해 피해가 있는 경우 언제든지 상담센터에 연락 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