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선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티메프 사태 원인을 두고 '제도의 부재' 탓이 아닌,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의 '경영 실패'에 있다고 진단했다.
지마켓의 성공 경험이 오히려 독이 돼, 미래의 성장 재원을 무리하게 끌어다 쓴 것이 이번 티메프 사태의 핵심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김 CFO는 제2 티메프 사태를 예방한다는 명목으로 규제를 겹겹이 쌓아도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생각도 내비쳤다.
"근시안적 외형 지표만 찍고 보려는 유혹 못 이긴 것"
김 CFO는 지난 5일 자신의 링크드인 게시물을 통해 "티몬과 위메프 사태를 특정인의 도덕적 잘못 또는 에스크로 제도의 부재 탓으로 돌리려는 분위기가 강한 것 같다"며 "이 사태의 근원은 근시안적인 외형 지표만 찍고 보려는 유혹을 못 이긴, 지극히 평범한 경영 실패"고 지적했다. 이에 "아무리 규제를 겹겹이 쌓아도 다리 또는 건물은 다른 곳에서 또 다시 무너지기 마련"이라는 말로 정부와 국회가 추진하려는 규제 강화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을 시사했다.
이어 김 CFO는 "매출채권이 회수되는 주기보다 재고 구매와 매입채무 상환 주기가 긴 경우, 기업은 매출이 성장하는 기간에 '무이자 유동성'을 본다"면서 "소비자 유통업계에선 이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대다수"라고 설명했다.
김 CFO는 기업이 '무이자 유동성'을 잘 활용한 사례로 아마존과 쿠팡을 들었다. 그는 "(양사가) 당기의 변동 수입을 물류망 확장·고도화, 전략적 머천다이징 등 '미래를 위한 고정비'에 재투자해 소비자 편의와 후생을 증진시킨다"고 분석했다.
반면 큐텐그룹의 경우 "쿠팡과 유사한 사업모델을 구축한데다, 구(영배) 대표는 이미 사내벤처에서부터 시작한 지마켓을 나스닥 상장으로 이끌어본 만큼 큐익스프레스 상장을 통해 다시금 같은 성공을 거두려는 열의가 컸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미래 위한 성장 재원 전부 소진시킨 것이 문제"
이어 김 CFO는 티메프의 행사(프로모션) 자체는 문제가 아니라고 진단했다. 다만 "더 큰 규모의 할인 혜택 등 '당기의 변동비'에 본인들의 미래를 위한 성장 재원을 전부 소진시킨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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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가 프로모션에 집착한 이유에 대해선 "중장기적이고 펀더멘털한 소비자 가치를 창출하기란 어렵고 고단한 일인 반면, 단기적인 수요를 유인할 '사탕' 지급은 경영자의 고민이 필요없을 정도로 달콤하고 쉽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CFO는 댓글에서 "쿠팡도 아마존도 매출총이익 단계에서 돈을 잃지 않는 철저함을 지켜왔다"며 "쿠팡의 누적 적자 자체만 보고 '적자가 곧 성공을 부를'거라 착각하는 것이 문제"라고 꼬집었다.